티스토리 뷰

 

중국의 대형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이어폰 케이블입니다
가격에 비해 성능이 준수한 케이블이 많아 종종 이용하는 편입니다.
이 케이블은 YINYOO라는 중국 제조사에서 만든 케이블이며 은도금 동선 케이블입니다.
옵션에서 2.5단자, 3.5단자, 4.4단자 그리고 2PIN, MMCX 단자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4.4에서는 가격이 좀 더 올라가며, 셀러와 대화하여 가격은 어느 정도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송은 이런 형태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인지라 파손의 위험이 없었습니다.

이 케이블은 4가닥의 동선과 4가닥의 은도금 총 8가닥이 꼬여진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은 굉장히 유연하고 부들부들 거립니다.
이 같은 재질은 아무래도 단선의 위험이 적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편입니다.
괜스레 선이 뻣뻣하면 꺾이거나 내부 납땜에 문제가 생겨 단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케이블은 꽤 이쁜 컬러로 만들어졌다고 생각됩니다.
보통 커스텀 케이블은 이 같은 내부가 보이는 투명 외피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만든 사람이 내부 선재를 속일 수 있기에 내부가 보이도록 생산하는 편입니다. 이를테면 검은색 피복을 사용하면 안에 은도금이 되어 있는지 그냥 동선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그다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동선과 은도금은 소리의 성향이 약간 다르지만 그걸 분별하려면 하나의 이어폰을 오래 써온 사람만 알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Y 스플리터에는 YINYOO라고 필기체로 새겨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커스텀 케이블을 만드는 개인 제작사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처럼 가격이 저렴하지가 않습니다.
아무래도 인건비로 인해 가격적 차이가 있겠지만, 비단 중국이라 하여 품질이 떨어지는 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선재가 중요한데, 국내 제작사나 중국 제작사나 마진을 남기려면 비싼 선재를 사용하지 않을 거라 생각되기도 하고 케이블로 인해 엄청난 음질의 개선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도 하여 저는 커스텀 케이블을 주로 꾸미는 용도로 구매를 하는 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은도금, 동선, 금 도금, 순은에 따른 음색이 살짝 변화되는 부분이 존재하는 건 부정하진 않겠지만 실질적인 음질이 달라진다는 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사운드 컬러는 오래 사용한 이어폰에서 케이블에 따른 변화를 느끼실 수 있겠습니다만 음색과 음질은 엄연히 다르며 케이블로는 음질적 향상이 되는건 아닙니다. 음질적으로 변화를 얻고 싶다면 EQ를 배우셔서 적절한 세팅을 해보심이 어떠실지 조심스럽게 권해드립니다.

이 케이블의 음색에 대한 얘기를 드리자면 전형적인 은도금의 투명함이 살짝 가미되고 동선으로 인해 공간감이 조금 확장되는 편입니다. 8가닥으로 이뤄져 있어 4가닥의 코어 수에 비해 사운드 정보량이 좀 더 늘어나는 이점도 있겠습니다.
음색 외 커스텀 케이블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사용하는 이어폰이나 기기와 심미적으로 디자인적으로 매칭이 좋거나 이뻐지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저 역시 그런 이유로 몇 개씩 사는 편이라 사람마다 구매에 대한 여러 심리에  물건을 소비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소비에 대한 판단은 각자의 몫이라는 말씀드리면 마칩니다.


 

' 본 리뷰는 필자 본인의 호기심 및 실사용을 위해 사비로 구매하여 작성됐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