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슈어에서 출시된 MMCX 규격 케이블인 RMCE-USB이라는 모델입니다.
이 케이블은 최신 스마트폰의 충전과 데이터 전송 단자인 USB-C, 타입 C를 통해 음악을 감상하게 도와주는 케이블로서 이어폰 단자가 없는 스마트폰에서 MMCX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케이블입니다.

 

 

제품의 패키지는 소형 박싱으로 제품 사진과 간략한 설명 문구들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시면 케이블과 설명 문서가 담겨 있습니다.
무척 간결한 구성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MCE-USB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최신 스마트폰의 이어폰 단자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블루투스를 이용해 음악을 들어야 하는 현상 혹은 기존 유선이어폰 사용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탄생한 케이블입니다. 슈어 RMCE-USB는 이어폰 단자 대신에 타입-C USB 단자에 이 케이블을 활용하여 음악을 감상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음악뿐 아니라 마이크까지 내장이 되어 있는데, 이 마이크는 활성화되는 모델이 있고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습니다.
통상 스마트폰에 이어폰 단자가 없어야만 이 마이크가 활성화됩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은 이어폰 단자에 마이크 모듈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USB 단자 쪽에선 음성을 수신 혹은송신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이어폰 단자가 없고 USB-C 단자만 있는 기기에서 마이크를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슈어 RMCE-USB 상세 페이지

 

위 이미지에서 호환하는 기기를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이어폰 단자가 없고 타입-C 단자만 있는 스마트폰에서 통화 기능이 100% 가능하며, 그렇지 않은 케이스는 드물게 통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MCE-USB 케이블을 구매하시고 마이크 기능을 쓰실 유저분은 꼭 본인의 기기에서 마이크가 사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하실 부분은 반드시 USB 2.0 오디오 이상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가능한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그 외 편의성으로는 3개의 음악 제어 버튼이 존재합니다.

 

 

 

출처 : 슈어 RMCE-USB 상세 페이지

 

조작법에 대한 적응 시간은 오래 걸리시지 않을 만큼 간결하고 쉬운편이기 때문에 위 설명을 참고하시고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선의 두께는 두툼한 편이라 단선에 대한 걱정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탱탱한 선의 재질을 지니기 때문에 케이블을 사용하면서 이동하거나 조작할 시 조금은 불편할 수 있는 점 역시 참고해주셔야 합니다. 슈어의 일부 모델들은 이같이 튼튼하지만 탱탱한 선의 재질을 선호하여 제작되는 편이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참고해보실 부분입니다.

MMCX 연결부입니다. 통상 분리형 케이블과 마찬가지의 형태이며, 오버이어 착용을 위해 귀에 감기는 부분이 구브리기 수월한 튜브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또한, 좌측과 우측에 대한 표기는 음각 처리된 영문 L, R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MMCX 규격 모든 이어폰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하시는 MMCX 이어폰을 케이블에 체결하시면 사용에 대한 준비는 모두 끝이 납니다.


 


슈어 RMCE-USB 제품 사양

호환 이어폰 : MMCX 단자를 사용하는 이어폰
커넥터 : USB-C TYPE
외관 재질 : ABS 플라스틱, TPE
케이블 길이 : 127cm
케이블 직경 : 3mm
중량 : 20g


 

MMCX 이어폰을 체결하고 USB-C 단자에 케이블을 물리시면 사용을 위한 준비는 거의 마치셨습니다. RMCE-USB 케이블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기기에서 USB 오디오 기능을 반드시 지원해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기기가 USB 오디오 재생을 해주는지 반드시 체크하길 바랍니다. USB-C 단자 체결후 음악 플레이가 되지 않는다면 첫째는 USB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 두 번째, 음악 플레이어 앱이 USB-C 출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2가지입니다.
USB 오디오를 지원하는 기기시라면 음악 플레이어에서 USB-C 출력을 지원하는 USB Audio Player PRO 일명 UAPP 애플리케이션이나 Hiby 뮤직 같은 USB 출력을 지원하는 플레이어를 사용하셔야 하는 점 꼭 참고 바랍니다.



 
UAPP와 하이비뮤직의 USB오디오 출력 옵션

 

 

USB출력 플레이어까지 세팅하셨다라면 이제 음악을 즐기실 일만 남으셨습니다.

슈어 RMCE-USB MMCX 케이블은 기본적인 성향은 이어폰 고유의 특색을 따릅니다. 그리고 케이블 자체에 소형 앰프가 탑재가 되어 있어 이 앰프를 통해 보다 출중한 출력을 얻어 낼 수 있는 장점을 지닙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에서는 출력이 다소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 청력보호 차원에서 국가에서 일정 이상의 출력을 높이지 못하도록 법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는 다소 출력이 낮게 설정이 되어 있는데 앰프를 통해 보다 높은 볼륨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출력이 높아진다라면 소리에 힘이 더 붙어 강한 힘이 실린 음들을 느끼실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대편성 오케스트라 같은 넓은 공간에서 낮은 볼륨으로 레코딩된 음원들의 볼륨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한 감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슈어 RMCE-USB 케이블은 단순한 케이블로서 기능이라기보다는 소형 앰프가 탑재되어 있고, 이어폰 고유의 성능을 그대로 끄집어 내며, 3극이나 4극 이어폰 단자가 아닌 USB 포트를 이용하여 보다 힘이 실린 사운드를 감상하실 수 있는 케이블입니다. 더불어 DAC 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를 통해 최종 아웃풋되는 것이 아니라 슈어 RMCE-USB를 통해 최종 변환된 음원 파일로 음악을 감상하시게됩니다. 이 DAC의 성격은 한음 한음 굵직한 표현력을 지니면서 이어폰 고유의 성향에 첨가되어지는 점 참고 바랍니다. 아날로그의 잔향의 울림을 지닌 소리가 아닌 섬세하고 굵직한 디지털 사운드 성격을 띠는 점 역시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시는 스마트폰 기계에 이어폰 단자가 없다면 적극 활용하실 수 있으며, 이어폰 단자가 있다 하더라도 출력이 낮아 좀 더 출중한 볼륨을 얻길 원하신다라면 슈어 RMCE-USB을 사용해보시면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활용 방향에 따라 유용한 아이템이기에 유저들의 용도에 맞춰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기존에 사용하시는 이어폰의 사운드 성향을 감쇄시킨다라기보다는 기존 성향은 그대로 살려주기에 음질적으로 손해 보시는 일은 그렇게 없을 거라 판단되기도 합니다. 모쪼록 슈어 RMCE-USB MMCX 케이블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줄입니다.





"선정 빡세기로 소문난 포터블코리아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리뷰를 내 맘대로 자유롭게 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