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들어 강화유리를 자주 리뷰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저가부터 고가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접하게 되었는데요. 그러는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공부를 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이를테면 필름의 접착제, 도트 방식의 점착, 액상경화 방식, 부착 난이도가 높은 엣지 풀점착 등 설계와 점착 방식, 테두리 점착 등 방식에 따라 장, 단점이 있는 거 같습니다. 저가 제품은 가격이 낮은 타당한 이유가 있고 고가 모델은 저가 제품에 없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몇 천원짜리 유리는 올리포빅 코팅처리가 안되서 지문이 덕지덕지 묻기도 했습니다.

이번에 소개 드리게 될 강화유리는 현존하는 모든 특징들이 담겨있고, 미국의 고릴라 글라스를 사용하여 높은 시인성과 내구성을 지닌 노바텍(NOVATEC)의 갤럭시 노트9 풀점착 강화유리입니다.

인지도, 이름 없는 유리를 사용하기보다는 어느 정도 성능이 검증된 고릴라 글라스 소재를 개인적으로 선호하는데요. 노바텍은 9H 강도의 고릴라 글라스와 일본산 글루를 사용하여 풀커버 풀점착 강화유리를 출시하였습니다. 실제 부착하고 써보니 확실히 사용해왔던 강화유리 제품과는 다르게 느껴집니다. 유독 다른 유리완 달리 화질이 깨끗하게 느껴지고 오염물도 잘 딱이는 부분이 맘에 들기 때문입니다. (지문은 올레포빅 코팅으로 묻지 않아요.)

Perfect Adhesion이라는 단어가 눈에 띕니다.

유리 풀점착이기 때문에 사이드 들뜸 같은 부분에서 테두리 점착보다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9H 강도, 스크래치에 강한 특성, 좋은 터치감, 올레포빅 강화코팅, 고품질 광학유리로 왜곡 없는 화면 시인성에 대한 소개가 나와있습니다.

구성품은 두툼한 소형 박스에 검정 스티로폼 내용물이 보호되어 있어 택배로 받더라도 파손 걱정은 크게 없어 보입니다.

부착 방법은 여타 강화유리 부착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엣지형 풀점착 강화유리는 기포가 안 생기게 유리와 핸드폰 두 녀석 위치가 정확하게 딱 맞춰야 하는 게 관건 같습니다.

부착해본 소감은 풀점착 풀커버라 그런지 조금이라도 위치가 안 맞게되면 기포 처리가 안되더라고요.

부착 도구들입니다.

먼지 제거 스티커, 극세사 융, 알코올 티슈, 밀대가 기본 구성입니다.

그리고 노바텍 강화유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앞 면이에요.

 

뒷면은 보호 필름 한 장이 부착되어 있고, 실제 부착할 때 필름은 제거하셔야 합니다.

노트9는 부착 가이드 툴을 추가 제공하네요.

사용방법은 N9라고 적힌 부분을 수화기, 전면 카메라 있는 쪽에 맞춰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부착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알코올 티슈로 폰을 깨끗이 딱아줍니다.

30~40초 정도 꼼꼼하게 문질러주세요.

알코올 물기는 시간이 지나면 증발하지만 얼룩이 질수 있기 때문에 융으로 쓱쓱 딱아줍니다.

그리고 먼지 제거 스티커로 자잘한 먼지들을 남김없이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먼지가 남아 있다면 골치 아파지니 깨끗하게 없애주세요.

저는 부착 가이드 없이 부치는 게 편하지만 초보시라면 일단 한번 사용을 해보세요. 위, 아래 위치 잡기 편합니다.

전면 카메라 쪽부터 위치를 잡으시면 되며, 가이드 사용시 필름을 최대한 바짝 부치셔야 해요. 그리고 천천히 부착해주세요.(빨리 부치시면 기포가 더 생기고, 자잘한 먼지가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정중앙에서 서서히 바깥쪽으로 기포를 밀어내시면서 부착하시면 됩니다.

 

 

기포 제거는 밀대를 사용해주세요.

 

 

저는 사이드 쪽 기포는 밀대로 아무리 밀어도 제거가 되지 않았는데요.

이게 왜 이런가 검색해보니 유리와 스마트폰 엣지부분이 완벽히 밀착되지 않아 그런 거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xfhuaysj2A

위 영상을 참고하시면 기포 제거에 대해 잘 나와있어요.

저처럼 절대 기포가 안 없어진다라면 강화유리를 살짝 들어서 다시 부치셔야 합니다.

유리를 떼실때는 절대!!! 힘을 세게 주시면 안 됩니다. (제아무리 고릴라 글라스라 해도 유리는 유리입니다.)

그리고 전부 떼시는 거 보다는 기포가 생기지 않는 부분을 기준 삼고 재부착하시는 걸로 생각하셔야 하더라고요. 전부 뗏다 부치다 보면은 위, 아래까지 틀어져버리시니 총체적 난국으로 향해가는 지름길이 됩니다. 위, 아래는 가이드 툴로 정확히 잡으신 상황에서 안움직이게 고정 시킨다는 생각을 하세요. 그리고 미세조정인 뗏다 붙시는 과정에서 좌, 우 위치를 마춘다 생각하면 됩니다.

폰하고 유리하고 완벽히 밀착되는 포인트를 찾아야 하는 부분에 있어 운이 좋아 한 번에 성공할 수 있기도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건 희박한 확률이고 최소 4~5번은 뗐다 부쳤다 하면서 기포가 안 뜨는 위치 찾으셔야 할 거 같네요. 부착 가이드를 제공 하긴 하지만 상, 하 위치 선정에는 도움 될지라도 좌, 우 정위치 선정하는 부분에선 완벽히 가이드 해주진 않아요. 이같이 몇 번의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 부분이 있어 제조사에서도 난이도가 좀 있다고 얘기한 거 같습니다. 만약 부착하시다가 잘 안되시면 영상을 수차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도 3번 반복 재생 정주행 했어요.)

참고로 부착중 혹은 사용중 깨지는 상황이 발생하시게 된다라면 유상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 최대 52%까지 할인해주고 재구매가 가능하니 아무런 혜택이 없는 것보다는 낫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렇긴하지만 되도록 깨지지 않으셔야겠지만요.

30분가량 뗐다 부쳤다를 반복해서 정확한 위치를 찾았습니다. 결국 기포하나 없이 부착을 하였는데요.

여태 부착해본 필름 중 가장 오래 걸렸고 기포하나 없이 딱 부착되니 이게 모라고 묘한 성취감까지 느껴졌습니다.

보호 면적이 넓은 편인 투명 젤리 케이스를 장착해보았습니다.

강화유리와 간섭이 없기에 유리가 들뜨지 않네요.

터치는 노트9 이상 삼성 스마트폰에선 설정-> 디스 플레이 -> 터치 민감도를 활성화하였습니다.

옵션을 끄셔도 터치가 잘 안되거나 하진 않지만 저는 인식도를 높이기 위해 설정하였습니다.

노바텍 3D 풀점착 풀커버 강화유리는 부착 난이도가 있는 편이지만 강화 유리 자체만 놓고 생각하면 우수한 품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탄성중합체 ELASTOMER 레진 복합체 적용 풀 점착(도트 센서 격가 무늬 없음), 화질이 선명하여 시인성 좋고, 고릴라 글라스의 높은 내구성, 올레포픽 코팅으로 지문이나 오염에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여튼 다른 제조사도 유사한 특징을 강조하곤 하는데요. 제가 느낀 노바텍 강화 유리는 조금 달랐습니다. 고릴라 글래스의 내구성은 한참 더 실사용을 해봐야 알게 될 거 같지만요. 유리가 상당히 투명하게 느껴졌고 그래서 그런지 화질이 깨끗하고 좋다고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부착하는데 얘먹긴 했지만 풀점착이기 때문에 모서리가 붕뜨거나 하진 않을 거 같습니다. 이전에 쓰던 강화유리는 테두리 점착이라 그런지 시간지나 쓰다 보면 모퉁이가 기포가 찬거마냥 붕 뜨더라고요. 여튼 노바텍 강화유리는 스펙이나 코팅, 재료 때문인지 가격은 좀 나가지만 시인성이 좋아 돈값은 충분히 한다고 느껴집니다. 괜찮은 엣지 풀점착 강화유리 찾는 분들 계신다면 추천드리며 마치겠습니다.

 


' 노바텍으로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된 사용기입니다. '

#노바텍 #노바텍강화유리 #노트9강화유리 #노트9풀커버강화유리 #갤럭시노트9강화유리

#노트9풀커버 #노트9고릴라강화유리 #노트9고릴라 #노트9풀점착 #노트9전체접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