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크 LED! -써멀테이크 터프팬 TOUGHFAN 12 RGB 라디에이터 쿨링팬
써멀테이크는 다양한 RGB팬들이 세분화되어 출시되고 있고 저마다 컨셉이 달라 신선한 느낌을 받게 되는 거 같습니다. 일부 쿨링팬의 경우 트렌드를 선도하는 인상을 받게 되기도 하죠. 이는 소개드릴 '써멀테이크 터프팬 12 RGB 라디에이터'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통상 RGB 팬이라고 하면 팬 블레이드에 발광 효과가 적용이 되지만, 써멀테이크 터프팬 12 RGB는 팬 프레임을 통해 조명을 감상할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이는 통상 정면이 아닌 측면부 시인성을 겨냥한 모델로 볼 수 있겠으나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정면에서 보더라도 특별하게 느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케이스 전면, 상단, 하단, 할 것 없이 두루 쓰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2,000RPM의 고압, 53CFM의 풍량을 지녀 라디에이터 쿨링팬으로서 용도가 분명합니다. 물론 이 같은 방식을 선택하는 쿨링팬 역시 존재하지만 써멀테이크 터프팬 12 RGB는 유니크한 디자인과 더불어 쿨링 성능까지 두루 챙긴 모델입니다.
써멀테이크 TOUGHFAN 12 RGB 패키지
구성-
써멀테이크 터프팬 (TOUGHFAN) 12 RGB*3, 컨트롤러, 브릿지 케이블, 파워 케이블, 컨트롤러 케이블, 설치 나사, 매뉴얼, 벨크로 테이프
디자인 및 특이사항
디자인은 보편적인 120mm 쿨링팬의 형상이지만, 세세한 부분들을 들여다보면 여타 쿨링팬과 다른 디테일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레임의 RGB가 구현되는 발광부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보셔도 좋죠. 투명하게 처리하여 LED 발광 효과를 높이며, 측면부는 스퀘어 패턴으로 불빛이 새어 나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진동 방지 패드 역시 투명하게 처리하여 RGB의 통일성을 주고 있죠. 그에 따른 디자인 완성도가 높게 느껴집니다.
▲ 출처 - 아스크텍
9개의 블레이드는 최대 2,000RPM의 속도, 그리고 21dBA의 소음을 타깃으로 설계되었으며, 핵심 소재로 써멀테이크 2세대 유체 베어링이 탑재되었습니다. 눈여겨보실 부분은 금속 풀 스틸 모터 허브가 쓰였는데요. 이는 내구성, 소음, 쿨링 효율을 높여주는 주요 부품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 구동을 해보니 2,000RPM의 풀 속도임에도 베어링 소음이나 거슬리는 구동음이 느껴지지 않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다만 써멀테이크 터프팬의 경우 여타 PWM이나 5V RGB 헤더가 아닌 독자 규격 USB 2.0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 전용 컨트롤러 사용이 필수이죠. 특별한 방식이기도 하지만 여타 부품들과의 호환성은 다소 아쉬운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구성을 써멀테이크 RGB 쿨링팬으로 세팅한다면 큰 문제까지는 아니겠지만요.
설치
설치는 IDE 파워 케이블 체결, 메인보드에는 컨트롤러 케이블을 연결. 그리고 각각의 쿨링팬을 장착하는 것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방식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 USB 2.0 포트의 연결 방식
어찌 보면은 전용 컨트롤러의 사용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팬 자체는 한 가닥 전선으로 마감이 되기 때문에 선 정리 측면에선 오히려 심플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ARGB 조명
RGB는 써멀테이크 전용 프로그램인 TT RGB 플러스를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IDE 전원만 넣게 되면 무지개 패턴의 효과가 적용이 되죠. 조명의 시각적인 측면은 상당히 유니크합니다. 전면에서 바라보더라도 문제 될 것이 없고, 라디에이터 팬으로 측면에 장착하더 라도 불빛의 시인성이 나쁘지 않습니다.
TT RGB PLUS의 경우 여타 메인보드 전용 조명 제어 프로그램에 비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 까닭은 기본 애니메이션 효과가 다양하고 동사의 써멀테이크 쿨링팬과 연동성이 매우 유연하기 때문입니다.
▲ 출처 - 아스크텍
그밖에 효과를 직접 만들 수 있는 TT Neon Maker, 알렉사나 TT AI 음성인식 기능으로 효과를 제어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소음 테스트
쿨링팬 단일이 아닌 3개의 팬을 가동하면서 소음을 테스트해보니 30dB의 속삭이는 소리 수준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케이스 강판 두께가 얇거나 공진음 등이 발생하지 않는 환경이라면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적으리라 예상됩니다.
마치며
써멀테이크 터프팬(TOUGHFAN) 12 RGB는 기존의 블레이드 발광 방식에서 탈피하여 팬 프레임에 ARGB를 구현하였습니다. 그에 따른 차별성, 디자인적 강점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사견이지만 남들과 다른 시선의 제품은 언제나 흥미로운 거 같습니다. 사용하면서 이쁘다는 생각이 들었던 제품은 정말 오랜만이네요. RGB 조명을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경험해 보기 좋을 쿨링팬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게다가 이쁜 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쿨링 성능도 준수합니다. 고 RPM에서도 정숙한 소음을 보유하고 있고 거기에 53.75CFM의 풍량을 지니고 있죠. 유체 베어링 그리고 금속 풀 스틸 모터 탑재로 여러모로 쿨링 성능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성능적인 측면을 놓고 본다면 쿨링팬의 본질을 놓치지 않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일부 ARGB 팬의 경우 LED구현에 따라 풍량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곤 하지만 써멀테이크 터프팬 12 RGB는 프레임에 별도 구현된 LED 모듈이다 보니 이에 해당되지 않아 긍정적입니다. 그렇다 보니 심미성과 더불어 쿨링 성능까지 염두에 둔 완성도 높은 팬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그럼 이와 같은 소감으로 정리합니다. 모쪼록 유니크한 RGB 쿨링팬을 찾으신다면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