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리시버

이어소닉스 벨벳 V2 (EarSonics Velvet) 이어폰 사용기

BJ-reviews 2018. 6. 9. 14:42

 

이어소닉스라는 브랜드는 프랑스의 이어폰 제조사입니다.
순수 프랑스 인력으로 디자인, 설계, 컨셉을 잡아 출시된 제품인 이어소닉스 벨벳 V2는 현시대 이어폰 시장의 흐름과 방향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좋은 재료를 선택하여 귀의 구조에 딱 맞아떨어지는 모던한 디자인. 밸런스 톤의 리니어한 주파수 반응을 보여주며 멋진 튜닝을 제공합니다. 흥미로운 요소는 이어폰 자체적으로 사운드의 톤의 변화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가지의 청취 스타일을 제공하는데 이 부분이 이어소닉스 벨벳 V2만의 차별화 전략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어소닉스 벨벳 V2 (EarSonics Velvet)



 

제품의 겉 패키지.
모델명, 제품 사진, 회사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겉면을 들어내게 되면 이어폰 유닛을 살펴볼 수 있으며, EarSonics CEO 감사 코멘트가 불어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구성품이 스펀지 폼에 담겨 있습니다.

 


 

이어폰, 63mm 변환잭, 모드 변경 일자 드라이버, 이어 팁 6쌍, 청소도구, 하드 케이스가 보입니다.

이어폰을 휴대하기에 넉넉한 공간입니다.
케이스는 두툼하며 촉감이 괜찮습니다.

 

 

메모리폼 팁, 2단 실리콘 팁, 일반 실리콘 이어 팁 3종류가 기본 구성으로 제공됩니다.

메모리폼 팁은 차음성이 상승하며, 저음의 양감이 늘어나며, 고음의 피크가 살짝 감소합니다.
2단 실리콘 팁은 저음의 양감이 줄어들지만 고음이 좀 더 살아납니다.
일반 실리콘 팁은 중저음이 강화되는 형태의 이어 팁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3종류의 팁들은 小와 大 사이즈 2가지만 제공하며 中 사이즈 팁이 없는 점이 다소 아쉽습니다.
또한, 가격에 비해 성능이 우수한 이어 팁이라기보다는 번들로 제공하는 기본적인 팁과 유사한 성능인 점입니다.

 

회색 외피의 케이블은 단선이 쉽사리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는 유연한 재질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ㄱ자 3극 3.5 금도단자를 지원하며, 오버이어 사용을 위한 수축 튜브 작업이 되어 있습니다.

 

투명 쉘에 내부가 보이는 이어폰 유닛이며 유닛의 사이즈는 작은 편에 속합니다.
노즐의 길이는 긴 편입니다만 착용감은 상당히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오랜 시간 사용해도 귓속 통증이 있다거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성능 역시 준수합니다.
아쉬운 점은 노즐의 재질은 메탈 재질이 아니기 때문에 오랜 사용으로 인해 파손되기 쉬운 형태이기 때문에 보관이나 휴대시 주의하시기바랍니다.

 

 

이어소닉스 벨벳 V2는 내장된 PCB 기판을 통해 3가지 모드의 사운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유닛 겉면을 유심히 보시게 되면 일자 볼트가 있습니다.

 

 

 


 

볼트가 가리키는 방향이 7시 방향으로 동봉된 일자 드라이버로 돌리시게 되면 TIGHT 모드가 되어 사운드가 섬세하고 치밀하게 들려옵니다.
12시 방향으로 향하게 돌리시게 되면 NORMAL 모드 즉 기본이 되는 모드로 세팅이 되며,
5시 방향은 WARM 모드로서 자극적인 소리가 줄어들며 평안한 사운드가 재생이 됩니다.
3가지 특색을 느낄 수 있는 흥미로운 요소가 탑재된 이어폰입니다.
이어 팁 조합과 더불어 사용자의 성향에 가까운 세팅이 가능하다는 점을 언급 드립니다.


Spec
감도 : 119db/mW
주파수 응답 : 10Hz - 20kHz
DCR : 31.5 ~ 41.5옴 (스위치 위체에 따라 상이)
드라이버 : 3방향의 튜닝 가능한 HQ 크로스오버

 

 

 

경쾌하고 화사함!!

벨벳의 고유의 소리는 쉽사리 평하기 난해합니다.
그 이유는 앞서 말씀을 드린 HQ 크로스오버 모드 TIGHT, NOMAL, WARM 3가지 사운드의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사용자 성향에 맞게 선택하여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 변화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각 모드에 따라 저항값 마저 달라지는 점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3가지 모드 중 가장 기본인 NOMAL 모드를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3가지 모드의 공통적인 분모를 최대한 요약하겠습니다.

이어소닉스 Velvet V2의 사운드 시그니처는 풍부한 느낌의 질감부드럽고 섬세한 사운드 디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운드의 질감은 약간 두껍지만 인위적으로
착색되거나 변색이 없습니다.

저음은 Velvet V2의 가장 핵심적인 대역이며 강력하거나 자극적이지 않습니다.
경쾌하고 부드러움이 가미된 울림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낮고 깊은 베이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과하게 부스팅이 된 저음을 선호하기보다는 은은하게 울려주며 존재감 확실한 약V성향의 저음을 원하신다면 충분히 만족할 기준에 속할거라 생각합니다. 밸러스드 아마추어로만 구성된 이어폰의 저음의 강도는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비교해서 약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없지 않기 때문에 제품 자체의 특성이라고 여겨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중저음은 매끄러우며 부한 힘을 지녔으며 무거운 서브 베이스 스타일 음악에서 부드럽지만 굵직한 소리를 내며 그로 인해 형성되는 몰입감은 좋은 표현력을 지녔습니다. 다만 중음에 해당하는 드럼의 스네어, 플로어 탐 등의 타격은 명확하나 울림의 강도는 다소 약하고 미세한 잔향감이 느껴집니다.  

고음의 디테일은 섬세하고 명확합니다.
이 선명도는 모든 음역대의 밑바탕이 되며 악기들의 소리를 사실적으로 들려줍니다.

보컬의 목소리 표현력이 좋으며, 현악기의 울림소리, 피아노의 맑고 투명한 톤의 재생력은 수준급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높이 생각하는 부분은 탁월하고 준수한 공간감을 형성해주는데 그 폭은 상당히 넓고 풍성합니다.
음표 사이의 공간이 넓어지면서 밝게 들려오는 음들이 좋은 느낌을 전해줍니다.
스테이지가 좁은 상황에서도 훌륭한 편이지만
대편성 클래식곡들에서 진가가 발휘되며 공간감이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몰입감을 심어줍니다. 음의 밀도감은 여타 BA 이어폰과 비교해서 평균적인 성능입니다만 음의 입체감은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Velvet V2는 보컬 위주의 음악에서 특유의 화사하고 청량함. 그리고 리드미컬한 리듬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보컬의 위치는 악기 중심으로 보컬이 살짝 물러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여타 악기에 의해 보컬의 목소리가 마스킹이 심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크게 부정적으로 느껴지진 않습니다만 보컬이 바짝 앞으로 나와 있어야 하는 이어폰을 찾는다면 취향에 적합한지 청음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어소닉스 Velvet V2는 대다수의 사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흔적이 읽힙니다.
모든 주파수 대역의 일관성이 분명하며, 다이내믹한 사운드와 파워, 그리고 탁월한 공간감을 지녔습니다.
대중적으로 선호할만한 올라운드 성향의 제품이며, 어두운 톤을 지니지 않아 밝고 화사한 느낌을 전해 받게 됩니다.
더불어 HQ 크로스오버 모드를 통해 음악적으로 재미있는 튜닝은 많은 오디오 팬에게 흥미로움을 제공합니다.

현시대의 이어폰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과 흡사하게 상향 평준화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대부분의 제조사들의 소리의 품질이 높은 수준에서 비슷한 레벨이 되어 간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같은 경쟁에서 물러서지 않으려면 다른 제품에는 없는 특별함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이어소닉스 Velvet V2의 HQ 크로스오버 모드의 시도는 좋게 보여집니다.
기본이라고 여겨지는 사운드가 좋으면서 다양하고 흥미로운 요소가 탑재된 제품들이 많아지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본 리뷰는 사운드캣에서 지원받아 작성된 사용기입니다.
본문 내용은 업체에 관여 받지 않았으며 리뷰어 소신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