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텔이나 AMD의 프로세서들은 세대를 거듭할수록 고성능을 위해, 클럭을 높이고 있습니다. 같은 공정 내 클럭이 높아진다는 건 전력을 보다 더 요구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고, 그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열이 동반되니 이전에 비해 CPU 쿨러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최근 출시된 11세대 인텔 CPU는 19%의 IPC 향상을 위해 전 세대에 비해 전력과 발열이 올라가기도 했고, 앞으로 나올 프로세서들 역시 같은 맥락일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 보니 최신 플랫폼을 안정적으로 다루기 위해 시스템 쿨링에 보다 더 신경을 써야 하는 상황이 아닐까 예상됩니다.

한편 본 글에선 세고텝 캠브리언(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에 대해 소개드릴 예정입니다. 세고텝 캠브레인 U6는 2개의 트윈 히트싱크와 2개의 120mm 쿨링팬 탑재로 쿨링 효율을 강조하는 CPU 쿨러입니다.

 

 

캠브리언 U6는 구리와 알루미늄을 사용하였고, 6개의 히트파이프 그리고 1700 RPM A.RGB 튜닝 팬이 장착되어, LED 조명으로 시스템을 꾸밀 수 있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무엇보다 트윈 타워 듀얼 쿨링은 싱글 타워에 비해 빠르게 열기를 냉각할 수 있기 때문에, 공랭형 CPU 쿨러를 염두에 둔다면 여러모로 고려해봄직합니다.

 

 

Segotep Cmabrian U6 패키지

▲ 쿨러와 설치 키트 구성

Segotep Cmabrian U6 살펴보기

디자인은 은색 히트싱크와 구리 히트파이프로 묵직하고 견고함이 느껴지는 타입입니다. 부피는 트윈형 CPU 쿨러답게 제법 큰 편입니다. (125x134x158mm) 그렇다 보니 ATX 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ITX 케이스를 사용한다면, 장착 가능한지 제원을 꼼꼼히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형 히트 파이프 베이스

120mm 쿨링팬을 제거한 모습은 두께감이 느껴지는 촘촘한 방열핀 타워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고, 이는 싱글형 쿨러에 비해 열기 분산 효과 및 냉각 효율을 높여주는 형상입니다.

 

 

팬 역시 듀얼로 구성되었습니다. 팬 모서리에진동 방지 패드가 부착, 팬 최대 속도는 1700RPM, 최대 풍량 63.2CFM, 베어링은 Hydraulic입니다. 팬 중 하나는 NO LED, 나머지 하나는 ARGB 쿨링팬이며, 조명은 메인보드 5V 헤더에 직결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효과를 적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Segotep Cmabrian U6 패키지 설치

한편 본 글에선 인텔 11세대 메인보드에 설치를 할 예정인데, AMD 역시 설치 방식은 크게 어긋나지 않기 때문에 이해하시는데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설치는 설명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여러 차례 쿨러를 조립해보신 분들도 간단히 살펴보신다면 시행착오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설치의 첫 단추는 메인보드에 맞는 백플레이트를 장착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선 나사와 절연 와셔를 사용합니다.

 

이후 메인보드 앞면에 브래킷을 설치합니다. 스탠드오프와 브래킷 고정 나사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서멀 그리스를 CPU 표면에 바른 후 쿨러 나사를 조이고, 쿨링팬을 장착하게 되면 설치가 마무리됩니다.

설치 과정 자체는 복잡할 거 없이 간단합니다.

부피가 큰 트윈 CPU 쿨러이기 때문에, 방열판이 높은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상 번들형 메모리와는 별다른 이슈가 없지만, 부피가 큰 메모리와는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방열판이 매우 높지 않을 경우 팬을 조금 높게 달면 간단히 해결이 되니 참고 바라겠습니다.

ARGB 효과

주소 지정 방식의 ARGB 팬은 메인보드 5V 헤더를 이용해 시스템 내 LED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조명 제어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컬러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ARGB는 이론상 170만 컬러를 지원합니다.

 

 

▲ ASROCK POLYCHROME SYNC 조명제어 프로그램

 

https://youtu.be/kz21w2kI0aE

▲ RGB 구동 테스트 영상

소음 체크

소음 테스트는 파워 서플라이와 CPU 쿨러 단독 구동시 유휴 41dB, 풀 로딩 52.8dB의 소음으로 측정되었습니다.

풀 로딩 시 어느 정도 소음이 커지긴 하나, 얼마든지 바이오스 설정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팬 속도를 낮출 경우, 쿨링 효율은 떨어지게 되니 이점 참고 바라겠습니다.

 

 

 

온도 테스트

온도 테스트는 인텔 11세대 i5 11400을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전력 제한 해제 그리고 순정 상태에서 얼마나 발열을 처리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세고텝 캠브리언(Segotep Cambrian) U6의 TDP는 200W입니다.

 

 

 

풀 로딩 프로그램은 AIDA64, 그리고 발열 모니터링은 HWINFO64 툴이 쓰였습니다. 시스템 바이오스 내 PWM 모드는 Silent 모드입니다.

 

 

테스트 결과, 인텔 번들 쿨러의 경우 전력 제한 해제 시 93도를 넘나들었고, 스로들링으로 인해 PC가 셧다운 되었습니다.

반면, 세고텝 캠브리언(Segotep Cambrian) U6는 i5 11400의 전력 제한 해제 시 최대 75도, 순정상태에선 69도의 발열 처리를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수랭 쿨러가 아닌 공랭 쿨러 기준 꽤 양호한 모습이며, 이는 i5뿐 아니라 논 k i7까지 여유롭게 구동이 될 수준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살펴본 세고텝 캠브리언(Segotep Cambrian) U6 CPU 쿨러는 2개의 히트싱크, 2개의 쿨링팬 그리고 ARGB 조명으로 튜닝 시스템에 적합하며, TDP 200W로 인텔 i5 CPU의 열기를 안정적으로 쿨링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판매가 3만원 후반대로 가성비 CPU 쿨러로 언급 드리기에 무리가 없다고 예상됩니다. 그에 따른 유저들의 접근성이 양호합니다. 끝으로 누수 위험이 있는 수랭형 쿨러에 비해 안정성이 입증된 공랭형 CPU 쿨러, 쿨링 성능이 좋은 모델을 염두에 두신다면 여러모로 고려해봄직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럼 이와 같은 말씀을 드리며 '세고텝 캠브리언(Segotep Cambrian) U6'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모쪼록 데스크탑 PC 빌드에 도움이 되는 글이었길 바라겠습니다.

 

 

 

“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4078816

 

[다나와] Segotep Cambrian U6

최저가 39,170원, 현금최저가: 38,100원

prod.danawa.com

 

#CPU쿨러, #가성비CPU쿨러, #세고텝쿨러, #CPU쿨러추천, #세고텝, #캠브리언U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