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MD FSR 3나 엔비디아 DLSS 3 기능은 게임 프레임을 생성하여 한계 성능을 돌파하는 기술입니다. 한마디로 그래픽 카드 성능을 소프트웨어로 커버하는 기능으로 볼 수 있겠는데요. 모두가 고가의 최신형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면 긍정적이겠으나 상대적으로 낮은 포지션의 그래픽 카드의 경우 FSR과 DLSS 기능은 가뭄에 단비와 같은 존재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기술인 건 맞겠으나 모든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게임사에서 FSR과 DLSS를 옵션으로 넣어줘야만 쓸 수 있다는 전제조건이 붙게 됩니다. 그래서 오래전 발매된 게임이라든지 심지어 최근 출시했음에도 이를 지원하지 않아 그래픽 성능을 끌어올릴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AMD가 해냅니다. FSR 3 및 DLSS 3와 동일한 기술을 게임에서 지원하지 않더라도 라데온 RX 6000 ~7000번 대 그래픽 카드와 DX11/ DX12 API를 사용한다면 프레임을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Amd Fluid Motion Frames' 줄여서 AFMF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ASUS DUAL 라데온 RX 7600 기준 많게는 100프레임 이상 증가하는 긍정적인 성능 향상을 나타냅니다. 그렇다 보니 인 게임 활용도가 매우 높은 기능이라는 점 언급 드리며 내용 이어가 보겠습니다.

 

▲ AMD AFMF 기술 설명

 

 

예전 플루이드 모션으로 24프레임이나 30프레임 동영상을 60프레임으로 만들었던 것처럼 AFMF는 게임 프레임을 50~90% 이상 증가시켜줍니다. 심지어 일부 게임은 2배가량의 프레임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그럼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세팅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AMD 사이트에서 AFMF 지원 아드레날린 그래픽 드라이버의 버전 23.30.01.02 이상을 설치합니다.

 

AMD 드라이버 및 지원| AMD

 

AMD 드라이버 및 지원

AMD Radeon™ 시리즈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Ubuntu, RHEL/CentOS 및 SLED/SLES 실행 시스템 사용자 대상.

www.amd.com

다운로드 사이트는 상기 링크를 참고 바라며 AMD 아드레날린 버전은 가급적 최신으로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nti-Lag 및 스터터링을 꾸준히 패치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설치를 마치셨다면 바탕화면 우클릭 'AMD Software: Adrenalin Edition'으로 들어갑니다.

초기 화면입니다.

빠른 설정 버튼을 누르고 진입합니다.

 

1. HYPR-RX - RSR(업 스케일), Anti-Lag(인풋 렉 감소), AFMF(프레임 확장), Boost 자동 적용

2. 품질 - 게임 품질과 렉 개선 관련 세팅

3. HYPR-RX Eco - 절전 모드 버전의 HYPR-RX

4. 기본값

상기 4가지 항목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HYPR-RX를 누르게 되면 클릭 한 번만으로 RSR, AFMF, Anti-Lag, Boost 기능이 모두 적용됩니다. 번거로움이 싫으시다면 HYPR-RX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원클릭 세팅으로 복잡할 것 없이 간편히 세팅됩니다.

 

▲ 아드레날린 메인 화면과 게임 개별 설정 탭 ​​ ​

 

개별 세팅은 게임이나 프로그램에서의 단독 옵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프리 싱크, RSR, 전력 관련 세세한 설정 탭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 개인적 세팅으로는 전역 세팅에는 'HYPR-RX'를 켜두고, 게임별 개별 세팅에서는 AFMF만 끄거나 키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FPS 장르처럼 빠른 화면 전환이 잦은 게임의 경우 AFMF를 쓰지 않는 편이 오히려 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하단 벤치마킹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AMD FreeSync, 라데온 enhanced Sync와 같은 수직동기화 기능은 활성화되어 있다면 AFMF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전역 세팅에서 비활성화하는 세팅법을 추천드립니다. 프리 싱크는 드라이버 설정 및 게임 그리고 모니터 설정 탭 모두 Off 해야 하는 점 참고 바라겠습니다.

그밖에 '성능 -> 메트릭' 항목에서 프레임 측정, 렉 지연 속도, GPU, CPU 모니터링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메트릭 오버레이 활성화 버튼을 누르게 되면 (Ctrl+Shift+O) 게임 중 프레임 모니터링이 가능해집니다.

AFMF의 경우 아직까지는 msi 애프터버너와 같은 프레임 모니터링 툴에서 제대로 연동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중에 패치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AMD 메트릭 오버레이를 통하여 프레임 등을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현시점 유일한 방편입니다.

 

▲ '피의 거짓' 플레이 중 프레임 모니터링 캡처 ​

 

 

그럼 HYPR-RX를 통한 AFMF 프레임 생성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그러기 앞서 벤치마크 및 테스트에 쓰인 그래픽 카드를 소개 드립니다. 바로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대원씨티에스 모델입니다. ASUS DUAL 라데온 RX 7600의 경우 엔비디아 RTX 4060의 대항마이기도 한데 어떻게 보면은 가장 엔트리 라인업의 모델이지만 HYPR-RX를 통한 성능 향상으로 라데온 그래픽 카드 중 가장 가성비 좋은 모델이 아닐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풀 HD 게이밍 그래픽 카드가 한체급 상승하여 QHD 해상도까지 커버하는 기염을 보이게 됩니다.

 

 

 

테스트 시스템 사양​

시피유: INTEL i5 13600K

메인보드 : MSI MAG Z790 토마호크 맥스 WIFI

램 : Teamgroup DDR5 32GB 6000MHz

그래픽카드 :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대원씨티에스

VGA 드라이버 : 아드레날린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 24.31

파워 : SuperFlower SF-850F14HG LEADEX GOLD 850W

SSD : 샌디스크 익스트림 SanDisk Extreme M.2 NVMe (2TB)

 

사이버펑크 2077은 QHD 해상도에서 AFMF 옵션 유무에 따라 80~90%가량의 프레임이 비약적으로 향상되는 모습입니다.

눈여겨보실 부분은 AFMF를 키거나 끌 시 전력 변화를 나타내지 않는 점입니다. 따라서 옵션에 따른 전기 요금 할증 걱정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의 경우 레이 트레이싱, DLSS, FSR 2 등 3D 그래픽 관련 가장 좋은 옵션이 담긴 게임으로 그래픽 카드 성능을 체크함에 있어 매우 좋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최적화에 용이한 유효 옵션들이 있죠. 그리고 AFMF 유무에 따라 프레임 차이가 70% 이상 보이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RSR까지 활성화된다면 보다 높은 프레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RSR은 아드레날린 HYPR-RX에서 기본 세팅되며 요구에 따라 수동 제어가 가능합니다.

 

 

인 게임 내 DLSS 3나 FSR 3를 지원하지 않는 배틀 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에선 AFMF는 그야말로 가뭄에 단비와 같은 옵션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과 마찬가지로 AFMF 유무에 따라 80%가량의 프레임 향상이 가능한 모습입니다.

 

AMD RX 7600 그래픽 카드에서 QHD 해상도로 테스트해 본 결과 1% Low가 매우 안정적으로 느껴집니다. 과거 배틀그라운드 발적화라는 오명은 이젠 옛말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벤치마크 결과 스터터링 현상도 없고 매우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배그를 즐기신다면 AMD 그래픽카드를 배제할 이유는 전혀 없어 보입니다.

 

▲ AFMF 활성화 후 화면을 과하게 흔들 시 프레임 드롭이 되는 모습

 

다만 화면 전환이 잦은 FPS 장르에서는 인풋렉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원래의 프레임으로 돌아갔다가 AFMF가 적용되게 됩니다. 따라서 프레임 유지 관련 변동 구간이 발생합니다. 이는 동일한 기술인 경쟁사의 DLSS 3 역시 마찬가지 현상을 겪는 부분이기 때문에 극단적인 단점으로 거론하기에는 다소 난해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라데온의 'Anti-Lag'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아드레날린 세팅에서 필수적으로 활성화해야 할 옵션이기도 합니다. Anti-Lag의 경우 지속적인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하여 지연 속도를 보완 중이기도 합니다. 어쩌면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미룬다는 건 손해 보는 일이 될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시점 AFMF의 최대 수혜 게임은 로스트아크와 같은 고정 시점의 3D 게임이라 예상됩니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프레임 확보가 난해한 PC 환경이라면 장르 불문하여 AFMF 활성화가 유리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끝으로 경쟁사가 갖추지 못한 프레임 생성 기술을 AMD가 구현한 것만으로 상당 부분 유의미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술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그래픽 카드 시장 판도에서 기존 대비 한두 단계 시너지 효과로 볼 수 있는 기능이기에 긍정적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AMD HYPR-RX, AFMF 기능을 통한 유리한 시장 포지션 선점 그리고 유저들의 게임 내 활용 구간 측면에서 분명한 메리트로 작용할 거라고 예상됩니다. 깡 프레임 70% 많게는 2배 가까이 증가는 결코 무시할 요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정리

 

★ AMD 라데온 RX 7600이나 6000 시리즈에서 아드레날린 AFMF 적용으로 게임 프레임 확보!

1. 지속적인 패치 중이기에 최신 아드레날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긍정적.

2. 윈도우10에서는 전체 화면 설정 필수, 윈도우11에선 창모드 지원.

3. AMD 프리 싱크 기능(수직동기화)은 Off.

4. AFMF 활성화 시 인풋렉을 줄여주는 Anti-Lag 옵션은 시너지 기능이기에 필수 활성화.

5. 복잡한 아드레날린 설정이 귀찮다면 'HYPR-RX' 원클릭 프리셋 설정으로 간편히 세팅 가능.

6. 테스트 그래픽카드인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의 경우 QHD 해상도에서 60~90% 이상 프레임 향상.

7. 화면 전환이 잦다면 인풋렉이 어쩔 수 없이 발생하므로 PVP 게임보다는 스팀 기반 PVE 게임에 적극 추천.

 

 

https://youtu.be/1rkKVN-8TxE

▲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나와]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최저가 335,900원

prod.danaw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