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국에 기반을 둔 쿨러 제조사 알스아이에서 출시한 플래그십 모델 ALSEYE XTREME X240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알스아이 익스트림 X240은 기존의 상식에서 벗어난 X자 형태의 120mm 쿨링팬이 돋보이는 모델로서 A.RGB를 지원하며, 메인보드 5V RGB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기본 제공하는 리모컨으로 멋진 조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알스아이 상위 라인 쿨러이기 때문에 쿨링 성능도 준수한 편이며, 독특한 디자인은 유니크합니다. 무엇보다 특별한 디자인으로 DIY RGB 시스템을 꿈꾼다면 살펴보셔도 좋을거라는 말씀드리며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알스아이 익스트림 X240 박스 패키지는 블랙을 배경으로 제품이 돋보이는 레이아웃으로 꾸며져 있으며 영문으로 주요 기능들에 대해 간략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제품은 완충효과가 탁월한 스펀지 폼에 담겨 있으며, 알루미늄 재질로 이뤄진 240mm 2열 라디에이터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워터 호수는 직물 계열로 마감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FEP 재질의 튜브와 산업용 등급의 직조로 처리되었는데 여기서 산업용 등급이라는 점에서 누수에 대해 신경을 쓴 모습 엿볼 수 있습니다.

알스아이 익스트림 X240은 A/S 관련하여 3년 무상 보증 기간, 생산물 배상 책임보험 1억 원에 가입되어 있어 보증기간내 예상치 못한 고장에 대해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외형을 살펴보면 워터 블록은 높이가 9cm로 꽤 높은 편입니다. (62*62*90)

높이 때문인지 워터 블록 디자인이 여타 수랭 쿨러와는 사뭇 다르고 보편적인 디지인에서 탈피한 모습이 느껴집니다.

 

워터 블록뿐 아니라 기본 제공하는 A.RGB 120mm 쿨링팬 역시 디자인이 범상치 않습니다.

X자 모양의 쿨링팬, X자 모양 디자인입니다.

보통 쿨링팬은 쿨링팬 날개와 둥그런 형태 회전 라인이 연상되는데 알스아이는 X자 모양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쿨링팬 장착법도 신선합니다. 장착을 위해 모서리 파트가 분리가 되는데 파트를 들어내고 나사를 조여주는 방식입니다.

 

라디에이터에 장착한 모습.

 

통상 쿨링팬에는 케이블 일체형으로 출시되는데 알스아이 익스트림 X240 쿨링팬은 5핀 분리형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5핀은 팬이 가동됨과 동시에 RGB LED까지 구동되니 선정리에 용이합니다. 독자적인 방식이긴 하나 RGB, PWM 2개의 선이 아닌 하나의 선이라 한편으론 합리적인 연결 방식이 아닐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 쿨링팬은 메인보드에 바로 채결하여 사용할 방편이 없다 보니 기본 제공되는 허브 겸 컨트롤러를 사용하셔야 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쿨링팬 사양은 최대 1600RPM+-10% 속도를 지녔고 56.3CFM+-10% 풍량. 최대 35.6dB의 소음, 하이브리드 베어링 타입. 5핀 연결 방식의 스펙을 나타냅니다.

 

쿨러마다 국제표준을 정해두고 설계되지 않다 보니 CPU 수랭 쿨러 장착 경험이 많으신 분이더라도 한 번쯤은 매뉴얼은 살펴보심이 좋을 거 같습니다. 한글 표기는 아니지만 그림으로 설명이 잘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 훑어보시면 설치시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예상되네요.

 

설치 관련 도구와 악세서리는 AMD, INTEL 용 브래킷, 나사류, 리모컨, 컨트롤러 겸 허브, 케이블류로 설치 관련 물품들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RGB 컨트롤러 겸 허브는 사타 5V 전원을 쓰며 총 8개의 쿨링팬을 연동하고 조명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알스아이 익스트림 X240의 모든 케이블은 이 컨트롤러를 통해 거쳐 구동된다고 볼 수 있으니 설치시 참고바랍니다.

 

5V A.RGB 케이블.

 

컨트롤러용 사타 전원 케이블.

 

리모컨은 조명 모드변경. 조명 스피드,밝기, 팬 RPM 제어가 가능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문제없으나 알스아이에서 세팅한 조명효과는 리모컨에서만 제어가 가능합니다.

 

https://youtu.be/Q-1Qupbd9xo

 

1분 28초 분량의 알스아이 X240에 사전 메모리 된 조명효과입니다.

영상을 통해 어떤 느낌인지 살펴보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치에 앞서 INTEL이나 AMD 메인보드에 맞는 브래킷을 장착하셔야 합니다.

 

 

이 브래킷은 메인보드에 맞닿으면 쇼트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에 보이시는 패드를 먼저 부착하시기 바랍니다.

 

그 후 4개의 나사 홀에 절연 와셔를 끼우시고 브래킷을 장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통상 메인보드와 쇠가 맞닿는다면 쇼트방지 차원으로 절연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앞 면 나사 홀에도 와셔를 장착합니다.

 

그리고 나사선에 너트를 장착해주시고, 서멀 그리스를 CPU 표면에 도포바랍니다.

서멀은 많이 바른다고 열전도 성능이 좋아지지 않으니 얇게 펴서 발라주시면 됩니다.

 

워터 블록에 인텔이나 AMD용 가이드를 끼우시고 플레이트 부분 보호 비닐을 떼시고 워터 블록을 보드에 안착해주시면 됩니다.

 

브래킷 작업을 마쳤다면 나사 4개를 조여주시면 워터 블록 장착이 끝납니다.

사진은 인텔 방식이지만 AMD 역시 브래킷 설치 방법 자체는 같기 때문에 설명서와 본 글을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케이스에 따라 장착 위치가 전면 혹은 케이스 상단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사용하시는 케이스에 따라 위치를 잡아 설치해주세요.

 

설치 완료 모습.

 

 

소음 테스트.

리모컨을 이용하여 최저 RPM으로 세팅을 하였으며 측정거리는 50cm 가량 거리를 두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평균 23dB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무척 정숙한 수치를 나타냅니다.

 

다음은 리모컨으로 최대 RPM으로 설정한 후 같은 방식으로 측정하였습니다.

풀 RPM 측정 결과 30dB의 소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참고로 알스아이 120mm 쿨링팬은 스팩상 35dB을 나타냅니다. 소음 테스트는 50cm 거리를 두어서인지 스펙대비 5dB 적은 소음을 나타낸 거라 예상됩니다. 이 정도 소음이면 썩 시끄럽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시끄럽다면 RPM을 리모컨으로 줄일 수도 있기도 하고요.

이번에는 쿨러 본연의 성능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테스트 환경은 인텔 I7 4.3GHz 4코어 8스레드 시피유를 30분 가량 100% 풀로드하여 온도 변화를 관찰하였습니다.

 

AIDA64 Strees CPU 항목만 체크하여 로드 테스트하였으며, 이 상황에서 쿨링팬은 최대 1638RPM으로 회전.

 

온도는 최소 33도, 최대 71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2열 수랭 쿨러 관련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가지고 있지 않아 성능에 대한 명확한 지표와 포지션을 선듯 말씀드리기 어렵긴 하나 4.3GHz 인텔 8스레드 CPU를 33분간 100% 로드한 상황에서 최대 온도 71도는 2열 수랭 쿨러 기준 평균 이상 성능을 지녔다고 조심스럽게 말씀드려봅니다.

 

ALSEYE XTREME X240을 사용해본 소감은 기존의 수랭 쿨러 디자인을 탈피하는 스페셜 한 외관. X 모양의 120mm RGB 쿨링팬, 거기에 높이 9cm 직사각형 워터 블록은 꽤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통상 보편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많이 봐온 형태가 아니기 때문인데 개개인의 성향과 취향에 따라 특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에 흥미롭지 않나 생각되기도 하였습니다.

장점은 RGB 컨트롤러 겸 허브는 리모컨 무선 수신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알스아이에서 사전 세팅해둔 조명효과를 별다른 프로그램에 접속하지 않고도 손쉽게 제어 가능한 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메인보드 5V A.RGB 허브를 이용하면 메인보드 제조사가 제시하는 조명효과도 적용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소음 관련하여 35dB이라는 스펙을 벗어나지 않고 오히려 50cm 정도 거리를 두고 측정해볼 시 30dB을 웃도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시스템 쿨링팬이 늘어날수록 소음은 증가하겠지만 알스아이 번들팬 2개의 소음은 신경을 거슬릴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CPU 쿨러 본연의 발열 제어 성능에선 8스레드 CPU에서 발열처리가 잘 되는 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높은 발열처리의 크라켄에 범접하는 성능은 아니지만 통상 2열 수랭 쿨러의 중상위 수준이라 예상됩니다.

전체적으로 알스아이의 플래그십 라인 모델이라 그런지 여러모로 신경을 쓴 모습이 엿보이며, 무엇보다 개개인의 취향과 성향에 따라 스폐셜한 디자인으로 DIY 조명 시스템으로 꿈꾼다라면 염두에 두셔도 좋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끝으로 알스아이 익스트림 X240 2열 수랭 쿨러에 대한 보탬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마무리할까 합니다. 모쪼록 시원한 쿨링과 멋진 조명 시스템을 꿈꾸시는 분들에게 유익한 글이었길 바라며 마칩니다.

 


' 본 글은 아이티글로비스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쓰였습니다. '

 

 

#일체형수냉쿨러, #쿨러, #alseye, #ALSEYEXTREMEX240,#X240, #RGB, #LEDBAR, #LEDSTRI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