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를 한 달 정도 사용해 보니 단순 디폴트 성능인 FHD 게이밍뿐 아니라 AFMF (Amd Fluid Motion Frames)를 통한 게이밍 성능 체급 상승은 꽤 흥미로웠고 긍정적이었습니다.

 

RX 7600은 QHD 해상도 사이버펑크 2077에서 60프레임을 겨우 넘어서는 성능입니다. 하지만 프레임 생성 기술인 AFMF를 가동하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풀옵션 기준 127 프레임을 확보하며 FHD 게이밍에 최적화된 ASUS DUAL RX 7600 그래픽 카드가 QHD 게이밍까지 노려볼 수 있어 꽤 유의미한 기술입니다.

그래서 가성비 측면에서 좋게 느껴지고, AMD RX 7600뿐 아니라 RX 7800, RX 7900까지 활용해 본다면 본 성능 대비 한 두 체급 정도는 껑충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한편 이번 포스팅은 ASUS DUAL RX 7600을 한 달간 사용해 보면서 느낀 소감과 더불어 프레임 생성 기술인 AFMF 관련 몇몇 댓글을 보고 준비한 콘텐츠입니다.

AFMF로 프레임은 명확하게 늘었으나 렉이 생긴다든지, 혹은 게임 중간에 풀리는 문제 등 그리고 AFMF 활성화를 위해 몇 가지 전제조건에 대해 다뤄볼 예정입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편으로는 AMD 개발진들이 보셔서 편의성이나 문제에 대해 적극 해결해 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네요.

 

 

답변 : 윈도우 10의 경우 전체 화면 모드가 필수 사항입니다.

따라서 게임 내 설정에서 전체 화면을 반드시 체크해야 AFMF가 적용됩니다.

반면 윈도우 11 유저들에게는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전체 창모드에서 AFMF가 적용이 되는 부분인데요.

설정-> 디스플레이 -> 그래픽 탭 ->'기본 그래픽 설정' 변경 -> '창 게임에 대한 최적화' 옵션 체크.

이후 전체창이나 창모드에서도 AFMF가 적용되게 됩니다.

사견이지만 AMD 드라이버 개발자분께서 이런 과정을 한 번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아드레날린에 기능을 넣어주심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10 유저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신다면 보다 더 유저 편의성이 개선될 거라 생각되네요.

답변 : 간혹 디스플레이 탭이나 AMD 아드레날린 프리 싱크 옵션을 켜두신 경우 AFMF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수직 동기화 기능을 모두 비활성화하 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인게임 설정에서도 마찬가지이니 참고 바랍니다.

 

답변 : AFMF는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AI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프레임을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초적인 디폴트 프레임 값이 어느 정도 갖춰져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이를 60프레임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프레임이 이 기준에 비해 낮게 측정된다면 AFMF 적용으로 오히려 품질 저하 및 스터터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참고 바라며 게임 내 기본 프레임을 60프레임 이상 확보하신 후 적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낮은 프레임에서 AFMF 적용 시 프레임은 상승하였으나 미세 지연 속도가 7.9%로 측정되는 모습 (0%에 근접해야 끊김 없이 원활)

답변 : 저도 로아를 즐겜하다가 갑자기 AFMF가 풀리는 문제를 겪은 적 있습니다.

원인을 모르겠으나 게임 설정에서 창모드, 전체 화면 모드를 번갈아가며 적용해 보니 다시 인식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AMD 드라이버 개발자분들의 조속한 패치가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네요.

답변 : DX11/ DX12에서만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낮은 API 버전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오래된 게임이라면 AFMF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답변 : 유저에 따라 다를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화면 전환이 빠른 플레이 스타일이라면 오히려 AFMF를 끄시고 사용하시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미세 지연이나 스터터링이 과하게 발생하진 않지만 특성상 프레임 드롭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프레임 유지를 원하신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다만 PVP가 아닌 스팀 PVE FPS 게임이라면 크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 AFMF Q&A는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개인 유튜브)

 

 

언더볼팅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전압을 낮추어 보장되는 클럭을 유지하거나 혹은 발열과 소비전력을 세이브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하면은 바로 장시간 게임에서 절전과 쿨링팬 소음을 낮출 수 있게 됩니다. AFMF가 고성능을 지향한다면 언더볼팅은 적절한 성능 유지와 더불어 절전 효과를 얻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사양​

시피유: INTEL i5 13600K

메인보드 : MSI PRO Z790-A WIFI

램 : Teamgroup DDR5 32GB 6000MHz

그래픽카드 :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대원씨티에스

VGA 드라이버 : 아드레날린 그래픽 드라이버 버전 24.31

파워 : SuperFlower SF-850F14HG LEADEX GOLD 850W

SSD : 샌디스크 익스트림 SanDisk Extreme M.2 NVMe (2TB)

 

먼저 테스트에서 쓰인 기어를 소개 드립니다.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게이밍 그래픽 카드이며, 100% 로드 시 170W의 전력을 요구하는 카드입니다.

여기서 AMD 아드레날린의 프리셋을 통해 '절전 모드'를 적용하게 되면 ASUS DUAL 라데온 RX 7600의 경우 130~170W 사이로 전압이 변동되어 적용이 됩니다. 이는 항시 170W 대가 아닌 유동적인 전력으로 세팅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온도 역시 꽤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드레날린 성능-> 튜닝 탭에 진입합니다.

이후 저전압 GPU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 수동으로 언더볼팅을 해보시려면 '수동 튜닝'으로 클럭과 전압, 메모리 클럭 등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시다면 앞서 말씀드린 '저전력 GPU' 설정으로 자동 세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잘못된 설정으로 인한 블루 스크린으로 불안정한 시스템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언더볼팅을 통한 장기적인 전기 요금 절약이 가능하겠고, 온도를 낮춤과 동시에 고주파음이나 쿨러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편으로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AFMF Q&A와 라데온 그래픽 카드의 언더 볼트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보았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를 한 달여간을 사용하게 되면서 이전까지의 AMD에 대한 편견이 조금씩 바뀌게 된 계기가 된 거 같습니다. 드라이버에 대한 최적화, 게임에 대한 안정성에서 개선된 사항이 느껴집니다. 경쟁사 대비 게임 프레임이 높게 나오는 점도 긍정적이고요.

게다가 2024년 1월에 출시된 AFMF를 통한 70% 이상 프레임 상승 기술은 게이머 입장에서 환호할 만한 요소가 아닐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지속적인 패치가 이어지길 희망하고 불편한 부분들이 업데이트로 개선되어 많은 유저들이 편하게 쓸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 역시 AMD 유저로써 그런 마음을 내심 갖게 되네요.

그럼 이와 같은 소감으로 내용 정리합니다.

AFMF 관련 그리고 AMD 언더볼팅에 대한 간단한 참고의 글이었길 바라겠습니다.

 

 

 

[다나와]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최저가 353,230원, 현금최저가: 336,500원

prod.danaw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