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향, 리시버

ANEW U1 이어폰 사용기

BJ-reviews 2018. 12. 29. 14:25

 

ANEW는 U1이라는 카본 나노튜브 진동판을 탑재한 인이어를 출시하였는데 새로운 브랜드임에도 사운드 품질면에서 인상적인 느낌을 받습니다. U1의 사운드는 한쪽 방향으로 치우쳐져 있지 않고 균형이 좋으며, 음색이나 사운드 형성에 따른 질감도 준수합니다. 이른바 음악 감상에 적절한 인이어를 출시하였는데 좋은 반응을 얻어낼 거라 예상됩니다.

 

내부 패키지는 검은색 스펀지 폼에 이어폰이 담겨 있습니다.

 

구성품은 이어폰, 케이블, 이어팁, 매뉴얼 한장으로 상당히 간결합니다.

 

이어팁은 2종류의 실리콘 형태 총 6쌍을 제공합니다.

이어폰과 깔 맞춤이 잘 되는 편이라 디자인 일체감은 좋은 편입니다.

이어팁 성능은 보편적인 이어팁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번들로서 제공하는 적절한 성능을 가졌습니다.

 

은도금 6N 단결정 동선 케이블이 기본구성인데 이케이블은 만듦새와 퀼리티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리츠 형식의 4심이 꼬여져 있는데 두께가 두툼한 편이지만 선재가 유연하여 단선이 잘 일어나지 않을 듯 사료되며, MMCX 단자부나 3.5플러그, Y 스플리터 등 은색 계열의 금속으로 처리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저렴한 느낌이 들지 않고 이어폰과도 잘 어울립니다.

 

유닛의 오른쪽은 레드, 왼쪽은 블루입니다. 좌, 우가 컬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오버이어를 위한 수축튜브 작업으로 꼼꼼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플러그는 단선 방지 차원에서 수축튜브로 마감이 되어 있으며 ANEW 마크가 새겨진 벨크로 케이블 타이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유닛의 재질은 광택이 나는 세라믹 계열이며, 디자인은 보편적인 인이어 형태를 지닙니다.

크기 자체가 작은 편에 속하기에 귓바퀴 쪽이 볼록 나오신 분이나 이도가 좁으신 분이 아니시라면 착용감면에선 큰 불편을 주지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사이드 부분에는 통풍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덕트를 제외하고는 밀폐형에 가까운 형태를 지니게 됩니다.

 

ANEW U1은 노즐 필터가 두툼한 편이며 금속 재질입니다.

이어폰은 일자형 노즐이 아닌 살짝 경사가 져 있어 인체공학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둔 구조입니다.

ANWE U1 제품 사양

드라이버 : 10mm 카본 나노튜브 다이어프램

감도 : 108dB

저항 : 32옴

주파수 응답 : 20-20kHz

THD : <0.2%

케이블 : 6n 은도금 동선 MMCX 1.2m 3.5mm 금도금 플러그

 

ANEW U1은 10mm 카본 나노튜브 다이어프램을 사용합니다. 하우징 구조와 더불어 진동판의 코팅이나 재질에 따른 성능으로도 사운드 질감이 형성되는데 제조사들은 이를 잘 아는 듯 사운드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코팅이나 강성 좋은 재질을 선별하여 제작하는 추세입니다. 이를테면 티타늄이나 베릴륨, 그래핀 같은 소재를 사용하여 반복 운동을 하는 진동판의 강성을 높이며 수명을 늘리는 효과를 기대함과 동시에 특유의 사운드 질감을 형성하는 설계를 하게됩니다. U1에서는 카본 나노튜브를 사용하는데 DUNU 사의 FALCON-C라는 모델에서 사용된 바 있는 이 소재는 탄성 및 점성이 좋을 뿐 아니라 특유의 사운드 질감과 댐핑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소리와 소리 사이, 진폭과 진폭 사이 그 간격을 어떤 힘으로 유지하느냐에 따라 소리의 느낌은 달라지기에 하드웨어를 통한 베이스 사운드 메이킹면에서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U1은 소프트한 음색을 가졌지만 소리가 뭉개지지 않고 세세한 디테일을 명쾌하게 살려내는데 그 밑바탕은 유닛과 드라이버 설계가 근원입니다. 서로 다른 드라이버와 하우징 구조가 각기 다른 이어폰을 제아무리 EQ로 측정치를 같게 만든다고 한 들 고유의 사운드 질감과 음색을 완전히 같게 만들긴 어려운 것처럼 하드웨어적 영역은 통상 같은 설정이 아닌한 소프트웨어로 구현하기 까다롭기도 합니다.

 

 

음악 감상에 최적화된 사운드!

하드웨어적 특징뿐 아니라 ANEW U1은 음악 감상에 최적화된 사운드 튜닝을 거쳤습니다.

저음은 약한 V자 기반으로 구현됩니다. 양감은 풍성한 편이라기보다는 적절한 수준을 나타내며 펀치력의 강도는 지나침이 없습니다.

저음 실종이라 생각할만한 수준은 아니며 리듬감을 감지하기에 충분합니다.

더불어 저음의 반응속도가 빠릿빠릿합니다. 이 반응속도가 느리다면 스피디한 음악 장르에서 무딘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를테면 FPS가 낮은 그래픽 카드와 주사율이 낮은 모니터로 배틀그라운드 같은 총싸움이나 슈팅게임을 할 수는 있겠지만 쾌적한 느낌을 받기 어려운 경우와 마찬가지입니다. U1은 빠른 반주의 EDM 같은 장르에서도 박자감이나 흥겨움에 대한 묘사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울림은 소프트한 측에 속하지만 음의 디테일이 무너지지 않는 해상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역의 댐핑에서 주로 감지되는 특유의 질감이 존재하는 편인데 적절한 힘이 느껴짐과 동시에 흥미로운 소리를 구현합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드라이버의 특성과 하우징의 구조에 따른 영향을 받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중음은 입체감을 위해 살짝 딥이 존재하는 편이지만 보컬 백킹으로 인해 감상에 방해가 되는 불편함으로 묘사되지 않습니다.

음색은 촉촉하고 화사한 톤을 지니며 기음 자체가 낮게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보컬 목소리에 집중하시기에 나쁘지 않습니다.

고음에서는 카랑카랑한 느낌이 드는 편이며 치찰음이 귀를 자극하지 않고, 배음은 예리하고 또렷한 강조보다는 미세한 잔향이 느껴지는 음장감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살짝 찰랑거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초고음의 공기감을 미세하게 감지할 수 있으며 청량감은 과하게 느껴지거나 화사함을 넘어 밝은 톤이 심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으며 왜곡이나 착색이 물씬 느껴지지 않는 미세한 음장감으로 유쾌한 감상을 유도하는 점이 U1 고음 세팅의 포인트입니다.

ANEW U1은 약 V자 기반의 W형 이퀄라이저 설정으로 대다수의 장르에서 불편함을 주지 않는 밸런싱을 가졌습니다. 음악 감상에 흥겨움이 느껴지는데 지나침이 없이 적절한 균형과 완급조절이 인상적입니다.

더불어 다중 듀서와 비교하면 다소 부족하지만 싱글 다이내믹 드라이버임에도 공간 묘사력, 소리의 입체감이 준수한 편이기 때문에 음악 감상에 있어 크게 모난 구석이 없는 이어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듣더라도 노이즈 제어가 좋으며 출력 확보도 양호한 점 참고 바랍니다.

ANEW U1은 마니악틱한 지나침이 없는 대중성을 띠며 부드러우나 적절한 힘을 지닌 완급조절이 출중한 인이어이며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의 사실적인 묘사력보다는 다이내믹 드라이버의 자극이 적은 편안한 묘사력과 적절한 힘, 토널 밸런스가 좋으면서 화사한 톤의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찾으시는 분들이 선호하실거라 예상됩니다. 하드웨어적 성능 및 품질이 낮아 음악 감상 목적에 크게 어긋나거나 불편한 설정이 없기에 말씀드린 내용 중 본인 취향에 맞는 부분이 많으시다고 느껴지신다면 청음이나 접해보시길 권해드리며 ANEW U1에 대한 이야기를 마칩니다.


' 앵키하우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사용기입니다.

본문 내용은 업체에 관여 받지 않았으며 리뷰어 소신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