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향, 리시버

SIVGA SM003 이어폰 사용기

BJ-reviews 2018. 7. 15. 14:10

 

 

 

SIVGA라는 IEM 제조사는 국내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입니다.
SIVGA SM003 이어폰은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의 하이브리드 제품으로서 사운드 필터를 통해 음을 조율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음질만 괜찮은 것을 떠나 이어폰 자체에 특별한 요소로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집중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SIVGA SM003 제품 패키지. 제품이 돋보이는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우측에 작은 상자에는 별매로 판매하는 MMCX 은도금 케이블이 담겨 있습니다.

 

후면에는 제품의 스펙이 기재되어있습니다.

SPEC
유닛 하우징 : CNC 프로세스 메탈 하우징.
하이브리드 듀얼 유닛 : 8mm 다이내믹 드라이버 + 밸러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
주파수 응답률 : 20Hz ~ 20KHz
임피던스 : 16옴
감도 : 105db
커넥터 : 3.5mm, 1.2m


 

제품의 구성품.
간단 매뉴얼, 캐링 케이스, 이어폰 유닛, 케이블 2종(마이크, 은도금 MMCX), 케이블 클립, 이어폰 필터, 이어팁이 한박스 안에 담겨있습니다.



 

SIVGA SM003은 3종류의 이어팁을 기본 제공합니다.
원형 회색 실리콘 팁 (S 1쌍, M 2쌍, L 1쌍), 메모리폼 팁 (S 1쌍, M 1쌍), 2중 실리콘 팁 1쌍.

메모리폼 팁은 저음과 차음성을 강화, 원형 실리콘 팁은 저음을 보강, 2중 실리콘 팁은 저음은 감소 고음의 강화하는 성격을 지녔습니다. 상황에 맞는 혹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마이크 케이블이 기본 제공됩니다.
위 사진은 마이크 케이블입니다. 길이는 1.2m이며 동선 MMCX 단자를 지원합니다.

 

동작을 제어하는 작동 버튼은 하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플레이/ 정지  -  1회 클릭.
이전 곡          -  2회 클릭.
다음 곡          -  3회 클릭.
통화/ 통화 종료  -  1회 클릭.
수신거부      -  2초 이상 누르기.

사용법은 노말 한 편이지만 한개 이상 버튼이 달린 마이크 제품을 사용하시다가 쓰시려면 적응 시간이 좀 걸리실 것 같습니다. 마이크 통화품질 감도와 수음성은 양호합니다.



 

위 사진은 은도금 케이블입니다. 추가 금액을 들여 별도 구매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마이크 케이블에 비해 오직 음악에 대한 데이터가 오가는 케이블이기 때문에 음손실률이 적어 순수 음악 감상 용도시라면 구매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MMCX를 지원합니다.
선의 재질은 두툼하지 않으며 적당한 두께를 지녔습니다.
투명 외피로 마감이 되어 있고 줄꼬임은 심하지 않은 형태입니다.

 

기본 제공하는 케이스는 SM003을 휴대하시기에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가죽의 재질은 인조가죽이며 열고 닫는데 사용되는 자석이 안감에 들어 있습니다. 
별다른 내부 수납공간이 없으며 이어폰만 딱 넣고 다닐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케이스는 한 손에 착 감기는 작은 케이스이기 때문에 휴대성이 좋습니다. 


 

SIVGA SM003은 CNC 정밀가공이 된 풀 메탈 하우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어덕트는 겉면에 작은 홀 하나가 뚫려져 있습니다.
메탈의 촉감은 무척 좋습니다. 무엇보다 귀에 닿더라도 둔탁하거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는 재질입니다.
또한, 차음성과 착용감이 꽤 좋기 때문에 음악 집중을 방해하는 별다른 요소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SM003은 MMCX 단자를 지원하며, 사운드 필터를 분리/ 결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총 3가지의 필터를 통하여 사운드를 조율할 수 있는 방편이 있으며, 제법 체감이 되는 필터를 통해 사용자 취향에 근접한 세팅을 서치 해보실 수 있습니다.
필터들은 체감이 될 정도로 성격이 분명하기 때문에 흥미로운 사용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이어폰 사운드 튜닝의 시대! 

 

8mm 크기의 저음을 담당하는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고음을 맡고 있는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가 서로 상부상조하며 사운드를 출력해줍니다. 다이내믹 드라이버는 고음이 약하고 저음이 강한 특성을 지녔고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통상 고음에 두각을 나타내며 저음의 울림이 다이내믹 드라이버에 비해 낮은 편인데 상반되는 장점과 단점이 서로 보완하자는 취지로 이같은 하이브리드 제품이 설계되고 출시되는 것입니다.

SM003의 사운드 특색은 레퍼런스 성격을 띠며 기획된 사운드 그대로를 재현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이는 음악을 프로듀싱한 PD나 작곡가의 가장 원초적인 의미 전달을 위한 사운드를 얘기합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고 즐기고자 하는 유저는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용한 배경음을 지닌 SM003는 화이트 노이즈가 느껴지지 않는 준수한 SNR (신호대잡음비)을 지녔습니다.
노이즈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어폰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기 때문에 언급을 드립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제품의 장점이기도한 음분리도와 공간감이 준수한 수준입니다.
기본적으로 극저음~저음, 고음~초고음이 부스팅이 된 V자 이퀄라이저 기반이며 필터에 따라 보다 강한 V 혹은 W곡선의 음색으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신 유행하는 튜닝이 적용되어짐을 느낍니다. 이를테면 보컬의 백킹이 느끼기 어렵고, 고음의 치찰음이 억제되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임을 감안하더라도 사운드 해상력은 준수하게 느껴집니다. 

음질의 평준화를 맞이하면서 IEM 제조사들은 대비책이 필요했던 거 같습니다.
SM003 이어폰은 메탈 하우징을 선택하여 사운드 필터를 교체/탈착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 되었습니다.
이 필터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3가지의 사운드 튜닝이 가능합니다.
왜 이런 구분을 지었나 생각을 해보면 이어폰 시장에서 조금이라도 차별화를 지닐 수 있는 방안이 끝없이 모색이 되었을 것이고 그에 따라 사용자의 기호에 맞추고자 이 같은 사운드 필터형 리시버를 출시하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교체형 필터를 제공하던 기존 제조사들도 많이 있었습니다만, 점차 다양해지는 필터를 통한 세밀하고 정밀한 사운드 조율이 가능해지는 상황이 머지않아 다가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SIVGA SM003의 필터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먼저 검정색 필터는 중고음이 부각되며 사운드의 배음이 보강되어 음의 디테일이 높고 보컬의 음선이 뚜렷합니다. 보컬의 사운드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 검정색 필터는 보컬 위주의 곡들을 선호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은회색 필터는 검정색 필터와 반대로 저음이 부스팅됩니다. 여타 필터에 비해 비트가 쎈 음악에서 듣는 재미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락이나 메탈, EDM, 힙합 음악을 즐겨듣는 유저들이 선호할 만한 필터입니다.

밝은 파랑 필터는 두 필터와는 달리 저음, 중음, 고음 밸런스를 두루 갖추게 되어 올라운드에 적합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대다수의 유저들이 선호하실 필터는 오히려 밝은 파랑 필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같은 각기 다른 특색의 사운드 필터는 제각각 입맛이 다를 사용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좋은 장치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라면 종류를 늘려 좀 더 세세한 설정이 가능한 필터가 제공된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이를테면 저음이나 고음의 강도를 단계별로 조절가능하거나 중음 자체만 부스팅 되는 부분도 고려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본 베이스는 V자 성향이며 필터를 통한 사운드 튜닝 가능한 원음 기준의 사운드.
보컬 백킹와 화이트 노이즈 그리고 치찰음이 없는 사운드.
요약하자면 이러한 특징을 SIVGA SM003는 가졌습니다. 무엇보다 필터를 통해 다양한 장르를 즐기거나 사용자 기호에 맞는 설정을 할 수 있는 점이 포인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운드를 조율해보고 싶은 분 혹은 리뷰내용에서 찾으시는 이어폰 특색에 가까우신 분은 청음을 추천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리얼사운드 얼리어댑터 자격으로 딴따라하우스로부터 대여받아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본문 내용은 업체에 관여 받지 않았으며 리뷰어 소신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