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크론은 미국에서 반도체를 23년 동안 생산해온 저력으로 RAM과 SSD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실력을 갖춘 회사입니다.

수년 전부터 마이크론 크루셜 SSD는 좀비 SSD라고 불릴 만큼 극강의 수명을 지닌 SSD로 명성이 자자하기도 하였습니다. 국내 삼성과 더불어 마이크론은 믿고 사용한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였으니 성능과 수명에 대한 검증 받은 저장매체라 볼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 리뷰하게 된 마이크론 MX500은 대중들에게 선호도 높은 스테디셀러 제품이며, 저가 모델과 달리 퍼포먼스적인 안정성과 성능을 두루 갖춘 제품입니다.

마이크론 크루셜(crucial) MX500 SSD 살펴보기!

크루셜 MX500 라인업은 보급형 엔트리 모델인 BX500에 비해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발열 처리가 우수한 편이며 DRAM 리스 제품이 아닌 DDR3 RAM 캐시가 탑재되어 있어 SSD 로딩이 높아질수록 병목현상을 줄여주는 안정적인 성능이 포인트입니다.

MX500 패키지.

 

언박싱.

구성은 MX500 SSD, 설치 가이드, 유저 매뉴얼로 간결합니다.

MX500은 금속 쉘이기 때문에 여타 부속품과 간섭 혹은 케이스 구조상 장착할 시 흠집이 나기 쉽기 때문에 위와 같은 스페이서로 외관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유저보다는 노트북 유저들에게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라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스페이서가 필요한 상황이 생기진 않지만 설치 환경에 따라 쓰임새가 있기에 본인 시스템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장착 방법은 양면테이프를 떼시고 부착 하신 후 쓰시면 됩니다.

유저 매뉴얼에는 웹사이트에서 상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간단히 코멘트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메뉴얼은 홈페이지에서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라인업은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MX500에서는 발열 해소에 유리한 알루미늄 재질 하우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BX500에 비해 업그레이드된 부분입니다.

 

SSD를 크리스털 디스크마크를 통해 부하 및 로딩하는 와중에도 38도라는 무척 양호한 온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이 아닌 오랜 시간 로드시 대체로 40~50 초중반대를 나타내고 있어 알루미늄 하우징이 방열판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습니다.

안쪽에는 시리얼 넘버와 나사선이 있으며,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는 사타 방식의 전원과 데이터 전송 단자를 이용하고 있어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호환성이 좋습니다.

사이드 부분에도 나사선이 2개씩 배치되어 있어 케이스 구조에 따라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마이크론 크루셜(crucial) MX500 SSD 벤치마크!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를 통해 1GiB, 4GiB 부하를 걸어 속도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부하 양에 따라 약간씩 속도 저하는 생겼으나 정 스펙 최대 읽기 560MB/s, 최대 쓰기 510MB/s 기준에 근접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8GIB, 16GiB 부하 테스트.

주의 깊게 볼 부분은 4KiB에선 속도가 줄어들기는 하지만 부하 용량이 커지더라도 급격한 속도 저하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 까닭은 DRAM 캐시를 사용하기 때문인데 DRAM이 없는 엔트리 모델들에 비해 속도 저하 없이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MiniTool Partition Wizard 벤치마크.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와 큰 폭으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벤치 결괏값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수치를 나타내주는 점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결괏값입니다.

용량이 커짐에 따라 전체적으로 급격한 속도 저하가 없이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주는 부분 체크해볼 수 있고 90% 이상 용량이 채워질 경우 속도는 20~30% 정도 저하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는 MX500뿐 아니라 다른 SSD 역시 90% 이상 용량을 가득차 있을시 속도 저하가 생기는 부분은 현재 기술력의 한계라 어느정도 감안해야 부분이라 생각되기도 합니다.

대체로 SSD 용량을 절반 이상 차지하고 사용하는 유저들이 다반사이기에 SSD의 50~70% 정도 용량을 채워 사용할 경우 속도 저하가 급격하게 떨어지지 않아 병목현상이 생기기 어렵고 시스템 속도가 불안정하게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실사용상 별다른 이슈는 없으리라 예상됩니다.

마이크론 크루셜(crucial) MX500 SSD 아크로니스로 마이그레이션하기.

마이그레이션이란? 기존에 설치된 OS를 새로운 저장매체(SSD, HDD)에 복제하는 기능이라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SSD는 아크로니스(Acroni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마이그레이션 기능으로 OS 복제 및 SSD 클론을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acronis.com/ko-kr/promotion/CrucialHD-download/

 

Acronis True Image for Crucial

 

www.acronis.com

 

마이그레이션을 활용해보실 분은 상단 링크를 통해 아크로니스를 다운로드하신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종전에 사용 중인 OS 그대로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SSD를 새로이 구매하셨거나 업그레이드를 하였다라면 간단한 작업으로 윈도우나 맥 OS를 새로 설치하시지 않고 마이그레이션 후 종전의 운령체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크로니스는 마이크론 크루셜 저장매체가 한 개 이상 설치된 시스템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이 이야기는 마이크론 제품이 없는 시스템에선 프로그램 자체가 열리지 않는다는 소립니다.

아크로니스를 설치한 후 프로그램을 열면 위와 같은 메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을 하기 위해 백업 항목을 선택합니다.

PC 전체 메뉴에서는 시스템내 모든 드라이브 내용을 백업하거나 특정 파일 혹은 폴더만 백업하는 옵션입니다.

기존에 시스템에 설치된 OS 및 데이터를 복제하는 하는 기능이라 볼 수 있어 시스템 백업 용도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디스크를 카피하려면 도구 탭에서 디스크 복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복제 모드는 자동과 수동 모드가 존재하는데 자동모드를 선택하면 새 디스크에 모든 데이터가 복사가 되고 파티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기능입니다.

수동은 파티션 크기를 유저가 직접 조절 가능하시면 초심자에겐 오히려 번거롭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쓰시기 어렵지 않은 자동 모드를 권해드립니다.

자동 복제모드를 탭을 선택 후 원본 드라이브를 선택해주셔야 진행됩니다.

그 후 복사할 새로운 디스크를 선택해줍니다.

 

새로운 디스크의 모든 내용이 삭제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마이그레이션할 디스크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다라면 데이터가 삭제되니 이 부분은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재차 확인해보신 후 중요한 데이터가 없으시고 디스크 클론을 원한다라면 확인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복제가 진행됩니다.

250GB 기준 대략 20분 가량 복제 시간이 걸립니다.

디스크 복제가 완료된 메시지.

복제된 디스크를 완전히 제거하셔야 시스템 충돌이 없어 위와같은 메시지가 출력되고 있습니다.

요컨대 아크로니스를 통해 OS나 시스템 백업을 할 수 있는 방법과 디스크 자체를 카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 설치된 OS를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어 SSD를 새로 구매하였을 경우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할 필요 없이 간단히 백업이나 디스크 클론을 할 수 있으며 아크로니스 사용법 자체는 초보가 사용하시더라도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고 쉽게 쓰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 크루셜(crucial) MX500 SSD 어떤 유저들에게 쓰임새가 있을까?

마이크론 크루셜 MX500은 TLC 3D NAND와 SMI(SM2258) 컨트롤러를 사용하며 높은 안정성과 긴 수명을 보장해주며, 일반 보급형 모델과 다른 점은 DRAM 캐시가 탑재되어 있어 부하가 많거나 SSD 용량이 많이 차있는 상황에서도 준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거기에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를 쉽게 백업하거나 OS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있는 아크로니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 새로운 SSD를 구매하였다 하더라도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에 쓰던 OS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설치된 프로그램과 게임들도 함께 클론됩니다. 클릭 몇 번만에 디스크 복제가 가능하기에 새로 산 SSD를 빠르게 설정하여 쓸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성능 부분은 벤치마크에서 살펴보았듯 부하가 많거나 용량이 많이 차있는 상태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유지해 주는 점에서 저가 보급형 제품에 비해 높은 성능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두루 섭렵한 SSD를 찾는 유저라면 고려해봄직한 모델이라는 점 말씀드려봅니다.

한때 국내 SSD커뮤니티에서 하루에 50TB 이상의 읽기, 쓰기 테스트를 6개월 이상 버텨낸 좀비 SSD라고 불릴만큼 수명이 검증된 브랜드이기도하고 저역시 지인이 SSD를 찾는다면 삼성 혹은 마이크론을 추천할 만큼 성능면에선 큰 불평이 없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SSD 성능, 수명에 우선순위를 두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관심가져볼만 한 제품인 점 거듭 언급드려며 마무리합니다.

마이크론 크루셜(crucial) MX500 SSD 특징 정리!

1. TLC 3D NAND와 SMI(SM2258) 컨트롤러를 사용하며 높은 안정성과 긴 수명을 보장.

2. DDR3 캐시 램을 사용하여 높은 부하나 용량이 가득 찬 상황에서도 급격히 저하되는 성능을 보여주지 않음.

3. 크루셜 전용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인 아크로니스를 통해 쉽게 OS를 복제하거나 데이터 백업가능.

4. AES256bit, DEVSLP, TRIM지원, GC, S.M.A.R.T., RAID지원.

5. 최대 읽기 560MB/s, 최대 쓰기 510MB/s 사양.

6. SSD 성능 및 안정성을 요구하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


' 이 사용기는 (주) 아스크텍의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마이크론, #Crucial, #MX500, #SS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