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에선 다소 생소한 브랜드일지 모르지만 어페이서는 1997년도 설립한 반도체 제조 및 공급 업체로서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기업의 저장매체 혹은 군납용 SSD, USB 메모리, 외장하드, SD 카드 등 반도체 관련 제품들을 납품해온 회사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기업과 군에 납품해온 결과 2017년도 전 세계 SSD 제조사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기도 하였는데요. 20년이 넘도록 반도체 및 저장매체를 다뤄온 이력은 기업에게 신뢰와 안전한 저장 장치라는 인식을 얻었고 그 결과 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 서린씨앤아이

 

이 같은 세계적 인지도에 비해 국내에선 어페이서라는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았으나 반도체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국내에서도 어페이서 제품들을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어페이서 제품 중 Apacer PANTHER AS340은 SATA III 2.5" SSD로서 가격이 저렴하면서 안정성을 두루 섭렵한 흔히 얘기하는 가성비가 좋은 SSD라 얘기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마켓 기준 120GB 2만 원, 240GB 기준 3만 원 중반대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Apacer PANTHER는 120GB/240GB/480GB/960GB 제품들이 출시된 상황이라 사용 환경에 따라 원하시는 용량의 SSD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SSD 브랜드가 있겠지만 어페이서만의 강점은 앞서 말씀드린 오랜 기간 동안 세계 각국의 기업과 군대에 납품을 해온 이력에서 검증된 데이터 안전성을 지녔다고 볼 수 있어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SSD 보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유저시라면 어페이서는 선택의 폭을 넓혀줄 거라 예상됩니다.

어페이서(Apacer) AS340 240GB.

AS340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 사용하기 적절한 2.5" 규격이며 윈도우 계열, 맥(MAC), 리룩스(Linux) OS에 호환 가능하며 국내에서 판매되는 어페이서(Apacer) AS340은 KC 인증을 획득하여 안전성을 검증 받았습니다.

제품 디자인은 상당히 강렬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AS340은 PANTHER(검은 표범)라는 모델명을 쓰고 있는데 표범처럼 빠르고 높은 생명력을 상징하기 위해 팬서(PANTHER)라는 네이밍을 사용한거라 보여집니다.

통상 SSD에는 NAND 타입의 고밀도 플래시를 사용합니다.

NAND 타입은 데이터를 기록하는 셀의 레벨이 존재하는데 최근에는 SSD 용량이 늘어나면서 MLC(Multi Level Cell)의 낮지만 적당한 용량과 쾌적한 처리 속도를 지닌 셀 레벨 보다는 TLC(Triple Level Cell)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까닭은 대용량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MLC에 비해 처리 속도가 느리지만 테라급 고용량으로 제작 가능한 TLC 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MLC는 2비트를 동시 기록하며, TLC는 3비트를 동시 기록 하여 처리 속도는 MLC가 좀 더 빠르지만 대용량 SSD를 보급하기 위해선 TLC가 유리하기에 TLC 공정의 SSD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2D TLC가 주로 사용되었지만 전문가나 많은 유저들은 이를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윤 SSD 셀 수명이 짧다는 이유가 거론되었기 때문인데요.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TLC 공정은 꾸준히 발전을 하여 '3D TLC NAND FLASH'로 업그레이드가 되었고, 30~50nm 공정으로 제작되어 SSD 쉘 수명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은 말씀드린 3D TLC NAND FLASH를 탑재하고 있고 MTBF(mean-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 시간) 1,500,000 시간이라는 긴 수명을 지녔습니다. 연도로 환산하자면 무려 171년 이상을 사용할 수 있어 SSD 수명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시지 않아도 될 정도로 높은 생명력을 지녔습니다.

더불어 NAND Flash Contoller에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파이슨(Phison)사의 컨트롤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파이슨 PS3111-S11 ' 컨트롤러는 전력 소비를 최소화시키면서 성능을 끄집어내는데 고안된 컨트롤러로서 3D NAND의 안전성과 퍼포먼스 발휘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참고로 어페이서 AS340에 탑재된 파이슨 컨트롤러는 DRAM 리스로서 전반적인 보급형 제품들과 유사한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 외 부가적인 기능으론 가비지 컬렉션으로 데이터 저장 공간을 최적화시켜주며, 불필요한 공간을 줄여 SSD 디스크 데이터 보존 TRIM 기능을 탑재하여 공간 활용에 최적화시켰습니다. 더불어 외부 충격에 대해 알려주는 S.M.A.R.T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 제품 사양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 240GB 벤치마크 및 성능 테스트

새로 설치된 SSD 컴퓨터 관리, 디스크 관리 항목을 통해 볼륨과 파티션을 할당해주고 포맷을 해주셔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관리는 윈도우 10 기준 내 PC 우 클릭 -> 자세히 -> 관리 들어가시면 됩니다.

파티션 할당 및 포맷을 마친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 240GB의 실제 사용 가능한 공간은 223GB인 점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통해 살펴본 SSD 상태.

온도는 30도 초중반 수준을 나타냅니다. SSD를 로딩하거나 부하를 100%가 되더라도 온도는 50도를 넘어서지 않습니다. 이 정도 수치면 장시간 PC를 운용하더라도 SSD 수명에는 큰 지장이 없을 정도입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벤치마크 점수

.

1GiB 부하에선 최대 Read 560.8MB/s, 읽기 433.4MB/s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GiB에선 미세하게 속도가 낮아지긴 하지만 속도 저하가 심하다고 보기 어려운 수준임을 벤치마크 수치로 체크해보실 수 있습니다.

 

미니툴 파티션 위자드 4KB~32KB 벤치마크.

 

대체로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는 최상의 속도를 자랑하는 SATAIII 2.5" SSD라기보다는 적절하고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데빌 메이 크라이 5 게임 37.4 GB를 AS340에 복사해보았습니다. 대략적으로 소모된 시간은 9분 30초가량을 나타냈습니다.

 

그리고 데빌 메이 크라이 37.4GB를 압축해보았습니다. 걸린 시간은 8분 27초였습니다.

 

끝으로 압축한 데빌 메이 크라이 5의 ZIP 파일을 압축 해제하였습니다. 압축 풀기 시간은 19분 16초 소모되었습니다.

37기가가 넘는 파일을 압축 해제할 때는 단순 쓰기 속도에 비해 처리 속도가 지연되는 점 그리고 SSD 캐시 유무 부분을 감안하시고 살펴보셔야 합니다.

https://youtu.be/XGo_FJ8vuM0

포토샵을 여는 속도는 10초가량 걸립니다.

 

https://youtu.be/r2rutXxaMZQ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동영상 편집 툴을 여는 시간 역시 10초가량 소모됩니다.

https://youtu.be/Ldq57wHN-Eo

 

데빌 메이 크라이 5를 실행하여 로고까지 로딩 시간은 40초가량.

대체로 로딩 시간은 쾌적한 편이라 이미 설치된 프로그램을 로딩하는데 속도는 크게 부족함이 없어 보이며 보급형 SSD로서 양호한 읽기 및 쓰기 속도를 보여줍니다.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은 어떤 유저들에게 쓰임새 있을까?

서론에서 언급 드렸듯 어페이서는 20여 년이라는 시간 동안 회사나 군대에 반도체 및 저장매체를 납품해왔습니다. 데이터 손실이나 보안을 위해 안전성 만큼은 공들였다는 이야기입니다.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은 하이엔드급 모델이 아닌 보급형 타켓이라 최상의 속도를 보장해주는 제품은 아니지만 MTBF(mean-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 시간) 150만 시간이라는 긴 수명. 그리고 3D NAND TLC FLASH. DRAM 캐시는 빠지지만 파이슨 PS3111-S11 컨트롤러로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한 SSD입니다.

서브용 SSD 및 게임용 플레이 스테이션 혹은 PC 데이터 저장용 SSD로 재격이며, 특히 고용량 게임 구동 용도로도 이점이 크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최근 반도체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기도 하였지만 PANTHER AS340 960GB 기준 10만 원 초반대라는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높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OS 설치용 SSD를 메인으로 쓰고 서브로 1TB 이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해왔으나 이제는 SSD를 서브로 사용해도 될 만큼 가격적으로 부담이 적어진 시대에 진입하였고, 고용량 SSD가 각광받는 시기가 다가왔다고 보일 만큼 SSD 가격이 좋아진 상황입니다.

정리하자면 어페이서만의 높은 안전성 그리고 동급 용량에 비해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가격적인 메리트로 실용성과 실효성을 챙기시고 합리적인 소비를 염두에 두신다면 관심 가져볼 만한 SSD가 아닐까란 말씀드리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어페이서(Apacer) PANTHER AS340 특징 정리.

1. 20여 년 동안 반도체를 회사와 군대에 납품해온 안전성을 검증받은 어페이서의 SSD

2. 3D TLC NAND FLASH

3. 파이슨 PS3111-S11 컨트롤러

4. MTBF(mean-time between failure, 평균 고장 간격 시간) 1,500,000 시간

5. PANTHER AS340의 다양한 용량 (120GB/ 240GB/ 480GB/ 960GB)

6. 960GB 기준 10만 원 초반대로 유사 용량대 SSD에 비해 메리트 있는 가격

7. 데이터 저장용, 게임용, 서브용 SSD로 추천.

8. 서린씨앤아이 무상 A/S 3년.


' 서린씨앤아이 서포터즈 활동으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

#어페이서, #가성비SSD, #SSD추천, #서린씨앤아이, #어페이서펜서, #AS340

http://prod.danawa.com/info/?pcode=5839793&keyword

 

[다나와] Apacer PANTHER AS340 (240GB)

최저가 34,400원

prod.danaw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