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주 공간이나 머무는 장소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만큼, 우리 생활에서 인터넷을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는데요. 스마트폰, 콘솔 게임기, 스마트 TV 등 다양한 가전제품에서 인터넷 연결이 요구 되고 있고, 이와 같은 상황이다 보니 유무선 와이파이 공유기는 필수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한편 본 글에선 와이파이 공유기인 '넷기어 오르비 RBK352'에 대해 말씀드릴 텐데요. 와이파이 6 플랫폼이 탑재된 2021년도 신형 모델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된 메쉬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오르비 RBK352 와아파이 공유기의 디자인 및 특징은?

넷기어 오르비 RBK352는 유무선 공유기 답지 않은 세련된 디자인을 지니고 있는데요.

부담이 적은 화이트 톤의 깔끔함과 곡선미가 잘 드러나는 형상입니다.

이와같은 디자인은 실내 인테리어나 소품들 사이에서 이질감이 크지 않아 개인적으로 마음에 쏙 드는 부분입니다.

한편 넷기어 오르비 RBK352 와이파이 공유기는 왜 2대로 분리되어 나왔나 체크해 보셔야 할 텐데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통상 한대의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는 가정이나 사무실이 많으실 텐데요. 만약 공유기와 거리가 멀어진다든지, 전파장애 요소인 벽이 있을 경우 무선 신호가 약해지고, 자연스럽게 인터넷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와이파이 대드 존(Dead Zone)이나 음영지역이 발생하기 마련이고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새틀라이트가 무선 신호를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오르비 RBK352는 메쉬 와이파이 구조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성되었습니다.

 

 

게다가 최신 무선 기기와의 호환성과 무선 속도 최적화를 위해, AX1800 듀얼 밴드 Wi Fi 6 플랫폼이 탑재되었는데요.

이는 2G 600Mbps, 5G 1200Mbps의 준수한 속도를 지원하며, 멀티 유저 MIMO를 통해, 다중 접속 시 처리 속도 병목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설계된 점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거기에 AX에 최적화하기 위해, 듀얼 코어가 아닌 쿼드 코어 프로세서 그리고 512MB RAM이 쓰여, 4K급 스트리밍 영상 재생까지 잘 고려해두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입/출력은 인터넷 포트 1개와 총 5대의 이더넷 포트를 사용할 수 있고, Sync 버튼을 통해 손쉽게 동기화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설치 편의성은 어떤가?

그럼 설치 관련하여 말씀 드려봅니다.

먼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설치 위치를 잡으신 후, 'Orbi' 앱을 통해 QR 코드 스캔 혹은 SSID와 패스워드를 입력 후 간단히 세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PC로 설치 하던 과거와는 달리, 스마트폰으로 공유기를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 넷기어 오르비(orbi) 앱의 초기 세팅

 

 

그리고 앱을 통해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고요. 인터넷 속도 측정이나 SSID 및 패스워드 변경, 보안 프로그램 관리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틀라이트의 경우 Sync 버튼으로 손쉽게 연동이 가능한데, 활성화가 될 경우 하단의 블루 LED가 점등되니 이점 참고 바라겠습니다. 대체로 설치는 간편했고요. 앱 처리 속도에 따라 5~10분가량 소요되었습니다.

음영지역 속도 변화는 유의미한가?

자 그러면 와이파이 공유기 단독 사용, 그리고 새틀라이트를 사용할 경우,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는지 체크해볼 텐데요.

테스트 환경은 47평형 아파트이며, 상기 도면의 ①번 위치에 라우터를 ②번 위치에는 새틀라이트를 배치한 상황입니다.

먼저, 거실 라우터 앞에서 측정한 무선 인터넷 속도는 다운로드 486Mbps, 업로드 572Mbps입니다. 와이파이 6 플랫폼에 걸맞은 속도로 측정되었네요. 참고로 테스트 환경은 KT 1G 광랜입니다.

이번에는 벽이 2개 존재하는 위치에서의 속도입니다.

이곳에선 확실히 전파장애가 발생하여, 다운로드 75.6Mbps, 업로드 130Mbps로 3~4배가량 인터넷 속도가 저하되었는데요.

여기서 새틀라이트 전원을 키고, 거실의 라우터 신호를 확장해본 결과 406~493Mbps 대로 와이파이 신호가 살아난 것을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넷기어 오르비 RBK352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성은 보다 넓은 커버리지로, 무선 인터넷 속도를 넓힐 수 있었는데요. 가정집 혹은 사무실, 복층이나 1층~2층과 같이 무선 신호가 약해질 수 있는 환경에서 긍정적이지 않나 예상됩니다.

어떤 유저에게 적합할까?

오르비 RBK352는 기존의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모델과 궤를 달리하진 않지만, WPA3 지원이나 VPN 서버 보완이라든지,1024QAM, MU-MIMO, 그리고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OFDMA (동시에 여러 장치 통신 시 장애 현상 방지)와 같은 기술들이 탑재되어 있고, 이를 통해 무선 안정성에 무게를 실지 않았나 예상되네요.

그리고 앞서 살펴본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성으로, 전파법에 의해 좁혀진 커버리지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보니, 평상시 음영지역이나 와이파이 대드 존에서 무선 신호가 약했다라면 고려해봄직한 와이파이 공유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 넷기어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쓰였습니다. '

#와이파이공유기, #와이파이6, #유무선공유기, #넷기어공유기, #Wifi6공유기, #메시와이파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