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이엔드 게이머 분들 혹은 게이밍 기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내용에 집중해 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PC용 모니터는 VA 혹은 IPS 패널들이 보급화된 상황이죠. 반면 TV와는 달리 올레드 모니터의 경우 앞서 두 패널에 비하여 널리 쓰이고 있지 못합니다. 고퀄리티의 몰입감과 탁월한 명암비를 나타내고 화질적인 측면에서 장점을 지님에도 불구하고요.

소개드릴 '삼성 오디세이 G8 G80SD' 모니터는 4K QD-OLED 패널과 번인 방지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고해상도 화질과 더불어 부드러운 화면구동에 특화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한편 머지않아 곧 AI 가전이 출시되는 시점이기도 한데요. 삼성 오디세이 G8에는 스마트 기능들이 적극 반영되어 이를 대비한다는 인상이기도 합니다.

Tizen OS 탑재, 스마트폰과의 연동, 스트리밍 웹 게이밍 지원, OTT, 삼성 DEX 등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스마트 TV겸 고사양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4K QD-OLED 패널 적용, 화질과 안정성에 대하여

오디세이 G8은 4K OLED 디스플레이로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과 더불어 정밀한 색 표현력을 제공합니다.

DCI-P3 99%의 색재현율을 지녔으며, 색감은 사실적이며 명암비가 높아 진득한 색채를 표현합니다.

 

디자인적으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백라이트가 없어 상당히 슬림한 외형이기도 합니다.

패널은 양자점(Quantum Dot)을 결합한 기술이며, 보다 더 밝고 정확한 색 표현력을 제공합니다.

 

거기에 게이밍 지원도 탁월한데요.

240Hz 주사율, 0.03ms 응답 속도로 매끄럽고 빠른 화면 전환이 가능한 특징을 지닙니다.

OLED 글레어 프리 적용으로 빛 반사를 줄인 지점 역시 화질에 기여하는 부분이 크다고 보이고요.

논글레어 IPS 패널과 비교 시 색감적인 부분은 논외로 빛 반사 차이가 꽤 크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명암비의 경우 무한대급의 사양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색감과 더불어 디테일 표현력이 매우 좋습니다.

블랙 계조 및 밝기 또한 차이가 큰데 IPS 패널의 경우 대중적 선호도가 높고 화질 역시 나쁜 건 아니지만 OLED 디스플레이와 비교한다면 깊이감과 디테일 측면에서 저조하다고 느껴지네요.

무엇보다 오디세이 G8은 올레드 특징상 필요한 밝기로 스스로 발광을 하기 때문에 LED 백라이트와는 달리 빛샘 현상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패널 보호 관련하여 고정적인 위치에 자리한 로고의 밝기를 조절하여 번인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이 탑재되었고요.

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진동형 히트 파이프(Plusating Heat Pipe)를 모니터에 적용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이는 번인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로 냉각수를 적절히 기화, 액화시키는 '다이내믹 쿨링 시스템'입니다. 기존 흑연 시트 방식보다 5배의 효과적인 열 분산이 가능한 번인 방지 기술로 보실 수 있겠네요.

게이밍 지원

기본적인 색감 모드 외 HDR10+가 적용되어 밝은 영역은 밝게, 어두운 부분은 어둡게 처리하여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마찬가지의 화질을 구현합니다.

 

 

모니터 좌우에는 10W 스피커가 각각 탑재되었으며, AI가 오디오를 증폭시켜주는 AVA (Active Voice Amplifier) PRO 기술로 배경 소음을 분석 후 고도화된 오디오 처리로 음성을 향상시켜주게 됩니다. 영화나 드라마, 게임의 대화를 보다 더 명확하게 들을 수 있는 기능이죠.

게임 모드는 크게 RPG, RTS, 스포츠, 그리고 FPS 모드를 제공합니다.

모드에 따라 색감이 조금씩 변화를 가지게 되며 장르에 따라 응답속도 등이 적절히 적용됩니다.

FPS 모드에서는 빠른 응답속도와 사실적인 색감을 나타내는데요.

그리고 캐릭터의 상황에 따라 총구의 조준선이 일시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조준선 항시 표시' 기능을 적극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배경에 숨어 있는 적을 찾기 위해 블랙 이퀄라이저로 배경을 밝혀 플레이하는 것 역시 유용합니다.

G-Sync 및 FreeSync Premium Pro와 같은 수직동기화는 순간적인 이미지 깨짐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활용해 봄 직한데요.

다만 게임 프레임을 어느 정도 손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프레임 방어가 안 되는 고사양 게임보다는 중급 이하 게임에서 쓰임새가 높다고 보입니다.

순간적으로 수직 동기가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게임 내 빠른 화면 전환을 요구하는 FPS 장르라면 FreeSync Premium Pro 적용으로 화질에 대한 적절한 보완이 되리라 예상되네요.

▲ 21:9, 16:9 화면비 지원.

스마트 지원

삼성 오디세이 G8 G80SD는 단순 모니터로서 그리고 게이밍 지원 외 스마트 TV의 주요 기능들을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 등 OTT 플랫폼을 감상할 수 있으며, 여타 국내 TV 플랫폼의 경우 Samsung Smart Hub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 TV의 주요 기능이 그대로 적용이 되었다고 보실 수 있겠는데요.

 

 

넷플릭스와 같은 DRM(디지털 권한 관리) 콘텐츠에서는 G80SD의 화질 개선 기능이 작동되는 점 언급 드려 봅니다. 4K 업 샘플링의 경우 SDR급 화질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겠고요.

 

 

그리고 별도의 콘솔 게임기나 PC가 없더라도 삼성 게이밍 허브를 통하여 스팀이나 에픽 게임즈, 블리자드, XBOX, 지포스 나우 등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오버워치 2 스트리밍 플레이

다만 스트리밍이기 때문에 대기열이 존재하고 일부 인게임은 FHD 60Hz 급 사양으로 플레이가 되고요. 그리고 인터넷 회선에 따라 약간의 스터터링과 같은 현상도 존재하겠네요. 그렇긴 하나 모니터 단일 구동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꽤 긍정적인 포인트로 생각됩니다.

그밖에 삼성 프리미엄 제품들에서 볼 수 있는 DEX 기능으로 스마트폰과 연결 후 PC처럼 활용할 수도 있겠고요. 스마트폰 미러링이나 피트니스 앱, Smart Things 연동 관리로 다채로운 앱 활용 역시 가능합니다.

마치며

삼성 오디세이 G8 G80SD는 32인치 ​4K OLED 모니터이자 스마트 TV로 책상에서 작업, 게임, 동영상 감상을 올인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지점에서 메리트가 있다는 소감입니다.

QD-OLED 글레어 프리로 빛 반사를 줄여 몰입도 향상과 뛰어난 심도 표현, 그리고 올레드 다운 명암비로 블랙 레벨 표현력 역시 발군이기도 하죠. 240Hz, 0.03ms 응답 속도의 게이밍 지원 역시 끝판왕급 사양으로 볼 수 있겠고요.

대체로 화질적인 측면에서 모니터의 본질적인 부분을 잘 어필하지 않았나 생각되는 소감입니다.

여러모로 하이엔드 게이밍과 더불어 스마트 기능들을 두루 활용해 보시길 바라신다면 고려해 봄직한 4K 스마트 게이밍 모니터가 아닐까 합니다.

 

https://youtu.be/tQKdOy2iwtM?si=ypWPrngsP_QgmXqk

 

▲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나와] 삼성전자 오디세이 OLED G8 G80SD S32DG800

최저가 1,499,800원, 현금최저가: 1,260,000원

prod.danawa.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