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iio, Shanling, Ibasso 또는 Hifiman과 같은 브랜드는 매년 최소 하나의 새 모델을 만들어냅니다. 중국에서 포터블 오디오쪽 경쟁은 그야말로 치열합니다. 그러나 상반되게 XDuoo는 타사가 2~3개 제품을 만들어 낼 때 1개 정도의 모델을 출시하곤 합니다. 성급한 경쟁보다는 조금 더 신경을 써서 출시한다는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사실 Xduoo는 첫 모델인 X1 출시 이후 회사는크게 발전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타사처럼 빠른 시기에 여러 제품을 출시할 수 있지만 좀처럼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작년말이 되어서야 전작이었던 X10에 이어 상단부분 스펙업된  X20을 선보이게 됩니다.  XDuoo X20은 기존의 좋은 사운드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고 작지만 강력한 출력과 부가적인 기능을 탑재한채 세상 밖으로 나왔습니다. 

 



Xduoo X20은 양방향 블루투스, US 또는 OTG DAC, Hiby Link 및 2.5mm 밸런스 출력을 포함하는 수많은 기능을 지녔습니다.
마치 올인원 기기처럼 기능이 알찹니다. 오늘날의 하이파이 뮤직 플레이어가 제공하는 모든 유형을 탑재했다고 생각이들 정도입니다. 가격은 240 달러로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케인 N5ii, Flang V5 같은 DAP이나 헤드폰 앰프 DAART canary  같은 기기에서 이미 검증 되어 사용되고 있는 ESS9018K2M칩셉을 사용하여 오디오 디코더를 통한 완벽하게 검은 배경 노이즈와 명확하고 상세한 사운드 렌더링을 지녔습니다. 

 

 

 제품의 패키지 겉면.

DSD256, PCM 32Nit/ 384K, Two-way USB, 2.5mm balanced, ESS 9018, micro SD 256G 지원.
핵심 사양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영문으로 제품의 스펙에 대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겉면을 들어내면 박스가 보입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제품이 눈이 띕니다.

 

총 구성품.
AUX 케이블, USB C  데이터 전송 및 충전 케이블.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액정필름이 부착된채 박스에 담겨져 있으며 여분의 액정필름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도입부에 언급 드렸듯 XDuoo는 작지만 강력한 출력 그리고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USB DAC, 양방향 블루투스, 네이티브 DSD 지원, 3.5mm, 2.5mm 단자 출력 지원, ESS9018K2M 칩셉 탑재, 256 Micro SD 지원, Car Play 등 플래그쉽 못지않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하우징은
풀 알루미늄 바디이며  액정은 요즘 출시되는 기기 답지 않게 터치가 지원 되지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USB C 단자를 지원합니다.

여러 번 언급 드린 ESS9018 K2M 칩악 신호를 저품질에서 고해상도로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사운드 스테이지는 보다 더 넓어지며 근사하게 튜닝하며 마스터 레코딩 음악의 진정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음악 신호가 정확하도록 하고, 음색 편차로 인한 신호 왜곡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사진상 좌측부터 Line Out/COAX, 3.5mm 단자, 2.5mm 단자.

 


 

사진상 좌측부터 전원 버튼, 볼륨+, 볼륨- , 리셋, Micro SD 삽입부.

 


 

플레이를 제어하는 버튼들이 보입니다.


듀얼 오실레이터, 정확한 신호 전송, 섬세한 톤


Native DSD256, PCM384kHz / 32bit,  APE, FLAC, WAV, AIFF, ALAC, AAC, MP3, OGG, WMA  포맷 지원

기본 DSD256, IOS & DFF & DSF 형식, 최대 지원 DSD256,  아름다운 음악을 즐길 수 있고, 본래의 가장 사실적인 녹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이트 노이즈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배경서 극도로 음악에 몰입시켜주는 큰 장점을 지녔습니다.
배경음은 한마디로 "Quiet"라고 표현이 될 정도로 조용합니다.
저역 통과 필터, 앰프 전원 공급 장치가 있어 출력 왜곡과 노이즈를 줄여 배경 음악이 더욱 고요해집니다.

DAC으로 역할이 충분할 정도막강한 출력 지녔습니다.
실제로 USB-DAC을 이용해 노트북에서 사용해볼 시에도 헤드폰의 출력을 잘 받쳐줬습니다.

정숙한 배경과 막강한 출력, 고요 속의 외침이라는 단어가 떠오릅니다.

 

 

기기 자체에 기본 메모리가 없기 때문에 Micro SD 카드에 음원을 담아서 들어야 합니다.


Spec  

 헤드폰 출력 : 3.5mm
  출력 : 210mW (32Ω / THD + N <0.0015 %)
  주파수 응답 : 20Hz ~ 20kHz (± 0.15dB)
  신호 대 잡음비 (SNR) : ≥114dB
  해상도 :> 75dB
  왜곡 + 잡음 : 0.0015 % @ 1kHz (32Ω @ 1kHz)

평형 헤드폰 출력 : 2.5mm
  라인 출력 : 300mW (32Ω / THD + N <0.0015 %)
  주파수 응답 : 20Hz ~ 20kHz (± 0.15dB)
  신호 대 잡음비 (SNR) : ≥116dB
  해상도 :> 112dB
  왜곡 + 잡음 : 0.0015 % @ 1kHz (32Ω @ 1kHz)

라인 아웃
  라인 출력 레벨 : 1.7Vrms (10KΩ @ 1kHz)
  주파수 응답 : 20Hz ~ 20kHz (± 0.15dB)
  신호 대 잡음비 (SNR) : ≥114dB
  해상도 :> 108dB (10kΩ @ 1kHz
  왜곡 + 잡음 : 0.0012 @ 1kHz (10KΩ)

기타 매개 변수

 붙박이 2400mAh 재충전 용 리튬 중합체 건전지
 배터리 수명 : 8 시간 (3.5mm 헤드폰 출력)
 충전 시간 : <3 시간 (DC5V 2A)  <6 시간 (DC5V 500MA)

  크기 : 110 * 56 * 16.6mm
  무게 : 138g




X20의 강력한 기능은 바로 양방향 블루투스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XDuoo가 소스기기가 되어 다른 기기에서 제어를 받을 수 있고,
반대로 다른 기기가 소스기기가 되어 XDuoo가 DAC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XDuoo가 소스기기가 되어 다른 기기에서 제어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선
XDuoo X20의 블루투스 메뉴에서 Hiby Link on 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앱 상점에서 Hiby Music을 다운로드하고 실행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플 내 Hiny-Link를 활성화 시키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XDuoo X20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하이비 링크 기능은 터치 기능이 없는 XDuoo X20을 보다 더 편리하게 조작이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기기 2대의 배터리가 동시에 소모된다는 점이라 생각됩니다.

 

 

 

반대로 다른 기기가 소스기기가 되어 XDuoo가 DAC 역할을 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XDuoo X20의 블루투스 옵션에서 Hiby Link를 off 시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를 껐다가 키거나 혹은 X20의 전원을 껐다가 킵니다.


 

 

그 후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블루투스 검색을 진행하게 되면 XDuoo X20 기기가 검색이 되고 블루투스 DAC으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이 상황이 된다면 소스기기는 안드로이드 기기가 되고 X20은 DAC으로서만 역할하게 됩니다.

단점은 앞서 얘기한 2대의 배터리 소모, 그리고  안드로이드 소스 기기의 블루투스 신호에 따라 일시적 끊김이 생길 수 있습니다. 


USB 모드를 DAC으로 변환하게 되면 PC나 노트북에 USB를 연결후 USB-DAC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위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PC와 노트북 같은 기기에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시 XDuoo X20에서 사운드가 출력이 됩니다.
사운드카드의 성능이 낮은 PC 등에서 사용하게 되면 X20의 사운드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PCM 32 비트 / 384kHz 비동기 디코딩 및 DSD256 디코딩을 지원합니다.
활용방법에 따라 괜찮은 기능이라 생각됩니다.
 

XDuoo X20과 Dunu사의 Falcon-c의 매칭. 이 둘의 조합은 참 괜찮습니다.

그 외 USB OTG를 지원하여 USB를 통해 음악 파일을 읽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동차 모드는 차의 시동이 켜지면 음악이 플레이되며 시동이 꺼지면 음악이 꺼지게 됩니다.
10 섹션의 EQ와 18 종류의 음향 효과로 취향에 맞게 EQ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LAT만으로도 충분히 근사한 재생이 가능합니다.

플래그쉽 못지않은 스펙을 지닌 XDuoo X20은 조작 편의성이 아무래도 떨어지기는 하지만 Hiby-Link를 통해서 단점을 어느 정도 상쇄하고 있고 양방
향 블루투스와 USB-DAC, CAR 모드 등 기능이 막강합니다. 또한 포터블 본연에 걸맞는 휴대성이 좋은 크기와 무게는 이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운드는 화이트 노이즈가 없는 조용한 배경음을 통해 음악에 몰입하게 해주는 장점을 지녔으며, 고음역 재생이 준수하여 클래식이나 여러정보를 지닌 음악재생이 수준급입니다. 이는 강력한 출력이 뒷받침되는 풍성한 사운드가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40불에 많은 기능과 풍성한 사운드. 무엇보다 2.5단자 지원까지 X20은 작지만 참 알찬 녀석입니다.
필자는 터치 스크린이 유일한 불만으로 꼽을 만큼 만족도가 큰 녀석이었습니다. X20 다음에 출시될 모델에선 부디 터치스크린이 적용되길 간절히 바라면서 리뷰를 마칩니다.


본 리뷰는 업체에서 제품을 제공받고 쓰인 사용기가 아니며
필자 본인의 호기심에 구매하여 작성됐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