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RSYS를 통해 국내 론칭된 'GEO메트릭퓨처 MODEL 8 다르마'에 대한 소개입니다. 다르마는 기존 PC 케이스들의 전형적인 세로 거치 방식이 아닌 가로로 메인보드를 장착하며, 열기를 아래에서 위로 배출하는 굴뚝형 쿨링 구조에 최적화된 모델입니다. 다만 후면 밀폐 구조가 아니다 보니 완벽한 굴뚝형 케이스로 보기에는 어렵겠지만, 쿨링팬 구성에 따라 다양한 세팅과 튜닝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GEO메트릭퓨처 다르마는 이 같은 독특한 구조뿐 아니라 알루미늄 패널 장식과 더불어 전반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 케이스입니다. 그에 따른 실내 인테리어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는데요. 단차 없이 깔끔한 마감 처리, 틴팅 농도가 짙은 강화유리, 알루미늄 실버의 멋이 잘 살아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세련된 케이스를 찾으신다면 내용에 집중해 보셔도 좋겠네요.

전면

▲ 슬림한 알루미늄 패널의 은은한 멋을 지닌 'GEO메트릭퓨처 Model8 다르마'

상단

전원 버튼 및 입출력 포트는 상부에 있으며, USB 3.0, USB2.0뿐 아니라 TYPE-C 포트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통풍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메탈 재질의 메시형 먼지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필터는 묵직한 금속이라 잘 휘어지지 않습니다.

측면

측면 패널은 손나사로 탈부착하는 방식이며, 강화유리는 4mm로 상당히 두툼한 편에 속합니다. 좌, 우측 모두 동일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있고요. 다만 개개인의 취향에 갈릴 부분이긴 한데 틴팅이 되어 있어 투명도가 그렇게 높진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내부 인테리어가 시원시원하게 보이길 원하신다면 호불호가 생길 수 있습니다.

 

▲'GEOMETRIC FUTURE'라는 로고는 좌측면에만 새겨져 있습니다.

후면

▲ 에어홀과 키보드, 마우스, 파워 케이블 등을 넣을 수 있는 홀이 타공된 모습입니다.

하단

상부와 달리 하단은 플라스틱 베이스의 먼지 필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고정력 높은 자력으로 손쉽게 탈부착 가능합니다.

내부 인테리어

다르마의 내부 구성은 전형적인 PC 케이스와는 사뭇 다릅니다. 기존의 케이스를 우측으로 90도 회전해 논거와 같기 때문이죠. 한편 이 같은 구조를 굴뚝형 케이스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르마를 완벽한 굴뚝형 케이스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후면부가 밀폐되어 있지 않고, 라디에이터나 팬을 장착할 수 있도록 타공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쿨링과 튜닝에 좀 더 신경을 쓸 수 있는 거죠.

 

 

도장 품질이나 마감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선 정리 홀이 좁은 편이고, 고무패킹이 없어 가림막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없습니다. 그렇긴 하나 1.1T의 두툼한 강판 두께를 지녔기 때문에 쿨링팬의 진동이나 공진음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케이스의 본질로 볼 수 있는 튼튼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재사용 가능한 7개의 PCI 슬롯 (그래픽 카드 가로 및 세로 거치 가능)

라디에이터 설치 공간

420mm 라디에이터는 후면이나 하단에 1개까지 배치할 수 있고, 360mm 라디에이터는 듀얼 장착이 가능합니다.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쿨링팬은 모두 호환된다고 볼 수 있겠고요. 대체로 쿨링 관련 확장성은 좋은 편입니다.

▲라디에이터를 후면에 설치할 경우 호수를 뒤로 빼내고 120mm 팬을 장착하는 구조입니다. 꽤 독특합니다.

 

파워서플라이와 저장 장치 그리고 선 정리

우측 내부는 파워서플라이 220mm까지 그리고 6군데에 저장 장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공간은 넉넉한 편이라 그 안에 선들을 넣을 수 있고, 측면 자체만으로 2.9cm 공간이 있기 때문에 대체로 선 정리 불편이 적습니다. 그리고 전면에 파워를 장착하다 보니 선 길이 부족에 따른 연장 케이블을 기본 제공합니다. 이처럼 선 정리나 편의성 부분은 양호합니다.

다만 제 환경에선 3개의 SSD와 1개의 3.5" 하드 디스크 설치가 최선이었습니다. 6군데 모두 SSD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경우 파워 선 길이가 부족할 수 있겠고요. 그리고 장착부가 협소하다 보니 선들끼리 간섭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참고 바라겠습니다.

온도 테스트 및 설치 소감

360mm 수랭 쿨러와 300mm 그래픽카드, A.RGB 120mm 쿨링팬으로 빼곡히 채워보니 굴뚝형 구조 특유의 멋이 느껴집니다.

3열 수랭 쿨러 효율을 위해 후면은 배기, 하단 흡기, 상단 배기로 쿨링팬을 설치하였습니다. 여기서 공랭 구성이라면 후면과 하단부 흡기, 상단 배기 구성이 베스트라 생각됩니다.

 

쿨링 테스트로 i9 10900K CPU를 100% 로드해 보니 최대 70도 초중반대의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인텔 i9 프로세서의 열기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그 이하 모델에선 더 낮은 온도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쿨링팬 구성을 잘 꾸리신다면 여름날에도 내부 열기가 잘 배출될 거라 예상됩니다.

 

다만 앞서 6개의 저장 장치를 모두 장착하기 어려운 부분과 선 정리 홀의 고무패킹 부재는 아쉬웠습니다. 그밖에 강화 유리 틴팅은 호불호 여지가 존재하겠으나 개인적으론 나쁘지 않았습니다. 강화유리는 실버 계열 알루미늄과 더불어 디자인 매칭이 좋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감돕니다.

 

마치며

GEO메트릭퓨쳐는 '절제된 디자인이 가져오는 가치를 추구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긴 모델이 다르마가 아닐까 싶습니다. 전면, 측면, 상단, 하단할 것 없이 보이는 모든 부분이 간결하고 단순합니다. 그에 따라 다소 밋밋할 수 있겠으나 알루미늄의 질감이라든지 강화유리의 틴팅으로 세련된 느낌을 잘 어필한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20만원 초반 가격대로 PC 케이스 치고는 다소 높은 편이긴 하나, 모던한 느낌과 고급스러운 외형으로 실내 인테리어와 잘 어울릴 거라 예상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론 만족도가 꽤 높아 오래 사용할 거 같네요.

 

'본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지오메트릭퓨처, #다르마, #PC케이스추천, #PC조립, #다르마, #PC케이스

댓글